자치,행정
경북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 운영성과평가 결과 우수특구 선정
남재선 기자 njs386@naver.com
기사입력 : 2022-08-09 16:48:39
- 특구 지정 이후 신속한 실증 착수 및 관련 기업 유치

▲사진 (재)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안동타임뉴스=남재선 기자]안동시가 추진하는「경북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가 우수특구에 지정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22년 8월 4일「규제자유특구위원회」를 개최하고 1~4차 규제자유특구 24개를 대상으로 2021년 운영성과를 심의해「경북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외 3개소를 우수특구로 선정했다. 우수특구에따라 추가 예산지원 및 지자체 담당자 표창 등 인센티브도 부여될 예정이다.

「경북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는 2020년 8월 지정 이후 3차 특구 중 가장 먼저 실증에 착수했다. 특히, 이번 우수특구 지정은 타 지역에 소재하는 역외기업의 특구 내 이전(18개사), 고용창출(72명), 안동과학대 바이오헴프학과 신설을 통한 인력양성 등 한국 헴프 산업화의 표준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현재「경북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에는 총괄주관기관인 (재)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을 비롯한 4개 기관과 함께 ㈜유한건강생활, 한국콜마(주), 교촌에프앤비(주) 등 31개 특구사업자 총 35개 기관 및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2021년 4월 31일 재배 및 안전관리, 2021년 8월 10일 추출·제조 분야에 대한 실증에 착수하였으며, 현재까지 안전성·유효성 입증을 위한 실증데이터 축적에 집중하고 있다.

한편, 최근 전 세계적으로 대마 취급 규제완화 추세와 더불어 헴프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 캐나다 등 해외 많은 국가들이 의료용 헴프 사업을 합법화해 나가고 있고, 식품, 화장품 분야에서도 다양한 상품들이 개발돼 시장규모가 크게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경북타임뉴스
안동지역 인기뉴스
광역시 경기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 타임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