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방과 후 초등 돌봄’ 시민의견 수렴
정책제안 플랫폼 ‘대전시소’ 통해 9월 17일까지 의견 수렴
홍대인 | 기사입력 2022-08-18 09:42:26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시(시장 이장우)는 정책제안 플랫폼 ‘대전시소(daejeon.go.kr/seesaw)’에서 ‘초등학생 방과 후 돌봄 정책, 무엇을 개선해야 할까요?’라는 주제로 8월 18일부터 9월 17일까지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다고 밝혔다.

대전시소에서 열두 번째로 진행되는 이번 시민토론은 ‘지역아동센터 대상자 확대와 홍보에 힘써주세요’라는 시민의 제안에 대해 전문가와 일반시민으로 구성된 토론의제선정단에서 최종 시민토론 주제로 결정하여 진행된다.

대전시와 시교육청은 방과 후 초등학생을 보호하고, 학부모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다양한 초등학생 돌봄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교육청에서는 관내 초등학교 152개교 중 149개교에서 초등돌봄교실을 운영 중이며, 시에서는 취약계층 등 우선 돌봄이 필요한 아동을 보호·교육하는 지역아동센터 141개소와 청소년의 방과 후 학습, 체험활동 등을 지원하는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8개소 등을 운영 중이다.

특히 대전시는 지역 중심의 맞춤형 돌봄 체계 구축과 초등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접근성이 높은 공공시설이나 아파트커뮤니티센터를 활용하여 다함께돌봄센터 13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연말까지 12개소를 추가로 설치하여 맞벌이 가구 증가 등 양육환경 변화에 대응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품앗이 돌봄 활동을 지원하는 공동육아나눔터와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에 직접 찾아가는 아이돌봄서비스도 운영 중에 있다.

그러나 대전시소에는 초등 돌봄 정책에 대한 시민 의견이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다. 이에 대전시는 이번 대전시소 시민토론을 통해 초등 돌봄 시설의 운영 개선과 시설 확대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해 나갈 방침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아이를 키우는 데에는 가정의 역할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양육 환경을 조성해야 하는 지역사회의 책임도 있다"며, “지역의 공적 돌봄 체계를 강화하여 돌봄이 필요한 방과 후 초등학생들이 단 한 명도 소외되지 않도록 이번 토론에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