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유휴공간의 다양한 가능성을 실험하다!
남재선 기자 njs386@naver.com
기사입력 : 2022-08-26 11:53:27
예술적 상상으로 채운 <마뜨리에 블랙마켓> 오픈

[안동타임뉴스=남재선 기자]예술적 상상으로 채운 아트마켓인 <마뜨리에 블랙마켓>이 용상동 마뜨리에 타운(구.에이스아울렛) 2층에서 8월 25일부터 10월 27일까지 매주 목요일부터 일요일까지(오후1시~8시) 운영된다.

<마뜨리에 블랙마켓>은 설치미술 등 작품을 통해 공간을 연출하고, 시민들이 소장하고 있거나 직접 만든 작품을 선보이고 판매하는 전시형 마켓이다. 예술상품(공예품, 디자인 제품, 그림, 사진 등), 수집품(음반, 의류, 책 등), 기타 수공예품(손으로 만든 모든 것) 등 자신의 물품을 블랙마켓에 위탁해 판매할 수 있으며, 위탁판매를 희망하는 사람들은 <마뜨리에 블랙마켓> 운영 기간 중 현장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행사가 진행되는 마뜨리에타운은 2019년부터 유휴공간 활성화를 위해 문화도시와 도시재생이 연계·협업을 논의해 온 공간으로 올해는 문화도시 사업을 통해 5차례의 마을공회를 열어 용상동 주민운영회와 마뜨리에타운 상인회, 예술가협동조합 등 주민 의견을 공론화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러한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과 전문가 자문 등을 토대로 ‘예술’, ‘문화’, ‘시민’이라는 주요 키워드를 도출했고 공간의 구체적인 용도를 다양한 실험사업을 통해 찾아보고자 이번 <마뜨리에 블랙마켓>이 기획·실행됐다.

특히 행사가 종료된 이후에도 해당 공간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공간 활용에 대한 주도권을 행정이 아닌 시민들에게 맡겨보는 다양한 문화도시 실험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안동 문화도시 사업 관계자는 “문화도시 사업을 통해 만들어지고 있는 다양한 공간들이 결국 온전한 시민의 문화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론장을 지속할 예정"이라며 “ <마뜨리에 블랙마켓>에 많은 시민들이 찾아오셔서 이색 전시를 즐기고 공간에 대한 의견도 나누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마뜨리에 블랙마켓>에서는 무료 나눔 코너도 운영하고 있어 일반 시민들의 기부도 받고 있다. 기타 행사와 관련된 사항은 한국정신문화재단 문화도시팀 054-857-8536으로 문의하면 된다.

경북타임뉴스
광역시 경기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 타임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