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읍 소상공인 협회, '태안군 로컬푸드 직매장 혈세투입 사기업' 운영 중 ..
나정남 | 기사입력 2022-09-01 16:56:34

[태안타임뉴스=나정남기자] 안면읍소상공인협회는 ‘태안군청이 남면에서 운영하는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한식뷔페, 정육코너, 수입산 어류, 조리가공 음식 판매’등 대형마트 운영방식을 채택해 주변 20km 인근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을 도태시키는 지역상권 침체 블랙스완(black swan 도저히 일어날 수 없는 위기)‘ 이라고 주장했다.


지역상권 침체 블랙스완으로 지목된 곳은 올 1월 개장한 남면의 한 로컬푸드 직매장이다.

[태안군 남면 로컬푸드 직매장 전경]

한편 협회는 "『태안군 로컬푸드 육성 및 직매장 운영에 관한 조례』는 2019.01.03. 공고, 동년 03월 공포했다. 면서 '해당 조례 중 특기할 만한 조항으로 <제4장 직매장 운영> 제15조(운영관리)제1항 ‘직매장 운영 및 관리는 군수가 직접 운영·관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고 밝히며 '위 조항은 인근 자치단체인 당진시 및 강원도 고성 등 여타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에 관한 조례와는 다른 딴나라 조례" 라고 주장했다.

나아가 '직매장 관련 위탁 운영할 시 의회 동의를 얻어 사용료를 면제할 수 있다. 고 제정된 점은 매우 특기할 사태' 라고 주장했다. '혈세를 투입한 시설물을 법령에 준용되지 않고 군의원이 동의하면 군수가 마음대로 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라며 '타 지방자치단체는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을 공통적으로 적용하였음에도 유독『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을 적용한 태안군 조례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주목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특히 "동 조례 제19조(판매가격 및 수수료)제2항제3호 '그 밖의 직매장에서 직접 사들인 로컬푸드 및 기타 상품의 수수료는 관리자가 정한다. 라는 점은 매우 괴이한 조항" 이라고 지적했다.

[남면 로컬푸드 직매장 현재 러시아산 베트남 등 수입산 판매 중]


협회 회원들은 ’그렇다면 도대체 직매장 관리자가 군수인가? 직매장 팀장인가?‘ 하는 문지방 조례의 주체를 명백히 밝혀야 한다. 주장이다.


전문가는 동 조례 제15조 ’군수는 직매장 운영 및 관리는 군수가 직접 운영·관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고 하엿고, 제19조 ‘로컬푸드 및 기타 상품의 수수료는 관리자가 정한다’ 라고 정해 관리자 주체가 모호하다. 는 분석이다. 다만 제15조를 참조할 시 직매장 운영 관리자는 ‘군수’ 라고 해석했다.


나아가 협회측은,‘조례는 농수산물 가공센타를 설치·운영할 수 있고, 전문판매장 외 직거래 장터 개설 및 설치비와 시설비 전부 또는 일부 지원할 수 있다’ 고 제정됐다. 면서 역설하면 ‘혈세를 투입해 관내 농·수산 가공공장 등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반시장경제 조례’ 라고 강변했다.


이어 ‘건강밥상 꾸러미 사업단 조직, 보육시설 및 복지시설 공공기관 공공시설 및 단체급식을 로컬푸드에서 우선 소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는 조례는 ‘기존 시장질서를 무너트리는 독소 조항’ 이라고 맹렬히 비판했다.


이와 같은 조직을 꾸린 태안군은 판매장, 직매장, 건강밥상 사업단을 조직하고, 예산을 지원받는 정보씨스템을 구축하여 소비자의 수요예측(제3조제6항)을 조사한 후 각 직매장에서 판매하려는 기획상품 및 제휴상품 등 군에서 생산되지 않는 수요 대비 공급량을 다른 지역에서 조달할 수 있는 제휴푸드(제3조제9항)를 구입해 군에서 인정한 로컬푸드 인증제를 시행하겠다. 는 조례는 조례 제정의 목적인 농수산물 판로 확보’ 를 위한 정책이라고 볼 수 없다. 는 입장을 밝혔다.


[태안 로컬푸드 직매장 한식뷔페 직원구모집 광고]


한편 로컬푸드 관련 조례를 조목조목 살펴보면, 타 자치단체의 로컬푸드 조례에서 볼 수 없는 모호한 조항이 확연히 눈에 띈다. 는 오미경 부회장은 "군수가 공포한 조례는 태안관내 자영업자, 소상공인, 식자재 납품업자,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이미 형성된 자족기능을 침해할 뿐 아니라 로컬푸드와 농·어민간 갑·을 계약을 체결할 수 밖에 없는 기업형 마트로 확장하는 자금을 혈세로 운영하겠다. 는 저의가 확연하다. 면서 ‘하청 농·어가 역시 군청 납품에 목을 매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는 설명했다.


이어 그는 ’현재 오랜 시간 농·수협이 주민과 상생하고 공동체를 형성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혈세로 움직이는 공법기관이 건강밥상 사업단을 만들어 학교 및 공공시설의 단체급식까지 장악하게 된다면 자영업자는 무엇을 하는가 묻고자 한다. 면서 '군수가 사업가인지 되짚어 봐야 한다' 고 강조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