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애리시 선교사 기념관, 목원대에 개관
홍대인 | 기사입력 2022-09-05 22:58:44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유관순 열사(1902~1920)의 첫 스승인 사애리시(본명 앨리스 해먼드 샤프, 1871∼1972) 선교사 기념관이 목원대학교(총장 이희학)에 개관했다.

목원대는 지난 4일 오후 3시 신학대학 채플에서 사애리시 기념관 개관식을 진행헀다고 5일 밝혔다. 기념관은 목원대 교정 내 한국감리교역사관과 목원대역사관 등이 위치한 구신학관 1층에 위치했다. 기념관에는 사애리시 선교사의 활동을 소개하는 사진과 설명문, 동상, 훈장, 유품 등이 전시돼 있다.

사애리시 선교사는 충남 천안지역에서 선교 활동을 하던 중 유관순 열사를 만나 수양딸로 삼고, 공주 영명학교에서 교육한 뒤 서울 이화학당에 편입시킨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유관순 열사의 독립의식을 심어주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캐나다 출신인 그는 충청 근대 여성 교육사에 첫 발자국을 남긴 인물이다. 1900년 기독교대한감리회(감리교) 선교사로 한국에 파송된 뒤 충남지역을 중심으로 선교활동을 펼치며 인재를 양성하는 데 헌신했다. 사애리시 선교사는 공주 영명중·고교 전신인 명설학교를 비롯한 여학교 9곳과 유치원 7곳 등 20여곳의 교육기관을 설립하며 여성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얻게 해줬다.

1938년 충남 공주에서는 사애리시 선교사의 공적을 기린 기념비가 세워지기도 했다. 당시 언론(동아일보 1938년 9월 5일자)에는 “충남 각지에 선교와 교육사업에 진력하는 중에는 비상한 파란을 거듭하여 공주, 천안, 논산, 입장, 아산, 둔포, 경천 각지에 학교를 설립하고 대전, 공주, 논산에 유치원을 경영하야 수많은 영재를 길러내어 그의 공적은 실로 막대하다"고 보도됐다.

목원대에 개관한 사애리시 선교사 기념관은 학교법인 감리교학원 유영완 이사장이 담임목사로 있는 충남 천안 하늘중앙교회의 유품 기증 및 후원으로 이뤄졌다. 하늘중앙교회는 사애리시 선교사와 인연이 깊다.

하늘중앙교회의 전신인 서릿말교회는 천안 최초의 교회로 사애리시 선교사의 복음전도를 통해 세워졌다. 하늘중앙교회의 초대 담임이었던 안창호 목사는 천안읍내 만세운동에 앞장섰고, 8대 담임이었던 신석구 목사는 33인 민족대표로 독립운동과 신사참배 반대운동에 앞장서기도 했다.

21대 담임목사인 유영완 이사장은 하늘중앙교회에 ‘카페 앨리스’를 열고, 사애리시 선교사의 전기 출판(집필 임연철 박사), 국민훈장 추서 등 다양한 기념사업을 진행했다. 대한민국 정부는 2020년 사애리시 선교사에게 ‘국민훈장 동백장’(3등급)을 추서했다.

유영완 이사장은 “사애리시 선교사가 지역 곳곳에 복음을 전한 것이 현재 1400개의 감리교회와 24만명의 성도로 이어졌다"며 “사애리시 선교사의 신앙과 선교의 정신, 업적을 우리의 마음에 기억하고 계승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희학 총장은 “사애리시 선교사가 일제 강점기에 충청지역을 중심으로 선교활동을 벌이며 뿌린 복음의 씨앗이 근대 여성 교육을 이끌었다"며 “목원대는 사애리시 선교사의 위대한 발자취를 따라 대한민국의 미래 경쟁력을 높일 인재 양성을 위해 더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 최초의 사립대학이자 감리교 최고의 종합대학으로 성장한 목원대는 한국전쟁 직후부터 기독교 교육의 사명을 묵묵히 수행하고 있다. 목원대는 그동안 받은 사랑을 더 많은 사람과 나누기 위한 일환 중 하나로 교정에 사애리시 선교사 기념관을 조성했다. 사애리시 선교사 기념관은 예수님의 사역을 기록한 선교조각공원인 축복의 동산과 한국감리교역사관, 베데스다공원 등과 어우러져 감리교 최고의 종교 클러스터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됐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