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전시
서울소리보존회, 시민과 함께 즐기는 코로나 블루 극복 ‘은평누리 민요 큰 잔치’ 개최
김호심 기자 lsgang@naver.com
기사입력 : 2022-09-18 23:07:32
은평문화예술회관 대극장에서 24일 (토) 오후 6시

사단법인 서울소리보존회
[서울타임뉴스 = 김호심 기자](사)서울소리보존회(이사장 남혜숙 명창)는 오는 24일 (토) 오후 6시 은평문화예술회관 대극장에서 은평구민과 함께하는 코로나 블루 극복 콘서트 ‘은평 누리 민요 큰 잔치’를 개최한다.

은평구 2022 지역 문화예술단체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열리는 이 공연은 코로나19로 피로도가 높은 구민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은평 지역 대면 공연 활성화에 기여할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이번 공연에는 남혜숙 이사장을 비롯 경기민요 이수자로 전주대사습놀이 민요부 장원을 차지한 이승은 명창, 평양검무 이수자 최정희 명무, 송서율창 이수자 유근순 명창, 향제시조 이수자 홍순옥 명창 등 서울소리보존회의 중견명창, 그리고 서울소리보존회의 대표적인 예술팀 다듬이시스터즈(단장 최영자), 서도 재담 소리예술단, 경기소리 집단 육일즈 등이 출연한다.

서울소리보존회, 코로나 블루 극복 ‘은평누리 민요 큰 잔치 포스터
공연은 신명나는 타악과 다듬이, 물허벅이 어우러져 빚어내는 아리랑 연곡 무대로 막이 오른다. 강원도 정선의 긴아라리, 자진아라리를 비롯 함경도아리랑, 진천방촌아리랑, 영천 아리랑 등 좀처럼 듣기 어려운 아리랑이 소개된다.

뒤이어 코로나 극복기를 코믹하고 유쾌하게 풀어낸 재담소리 ‘코로나 박멸가’와 평양검무, 그리고 장타령, 난봉가, 창부타령 등 흥겨운 경서도 민요와 춤이 무대를 수놓는다.

이와 함께 최근 서울시 문화재로 지정된 서울 잡가 중 인기가 많은 방물가 연곡이 이어진다. 여성의 패물을 소재로 긴잡가 방물가, 민요 구방물가, 그리고 잡잡가 갖은 방물가가 소개된다. 또한 신민요 봉이 김선달, 오동나무, 그리고 은평 지역 예찬가인 신민요 은평가의 흥겨운 무대도 마련된다.

마지막 무대는 과거에 가정이나 나라에 우환이 있거나 재복을 기원할 때 행하던 대감놀이와 창부타령 공연으로 꾸며지며, 이를 통해 은평 구민들의 해원과 치유를 기원하게 된다.

반주는 국가무형문화재 동해안 별신굿 전승 교육사 손정진 명인을 비롯 김종환(대금), 원나경(해금), 임정호(피리) 명인이 맡는다.

서울소리보존회 공연 모습
서울소리보존회는 전설적인 소리꾼 고 김옥심 명창(1925~1988)과 고 이진홍 명창(1907~1994)의 서울 잡가와 민요를 계승하고 있다. 매년 은평구민을 위한 국악 공연뿐만 아니라 크고 작은 무대를 통해 국악 발전과 대중화에 노력하고 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축사를 통해 은평 구민들이 위로받고 용기를 얻을 것"이라며 “구민들과 예술인이 힘든 상황을 극복해 행복한 내일을 맞이하자"고 격려했다.

남혜숙 이사장은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 빼앗긴 소중한 구민의 일상을 되찾는 데 서울소리보존회 예술단이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서울소리보존회는 2022년 은평 누리 축제 공연 프로그램에도 참여해 은평구민과 함께 할 계획이며, 오는 11월 12일에는 아리랑의 유네스코 등재 10주년을 맞아 한국문화재재단 후원으로 '아리랑 명창뎐' 공연을 민속극장 풍류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관람은 무료이나 코로나19 방역 차원에서 좌석을 100석 이하로 제한하며 사전 예약해야 입장할 수 있다. 공연 영상은 유튜브(무형유산-TV)를 통해서도 관람할 수 있다.

예약 등 문의는 서울소리보존회(02-353-5525)로 하면 된다.


서울타임뉴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 타임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