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4개 시·도당, ‘행정수도 명문화 개헌’ 추진
이재명 당대표가 밝힌 개헌, 충청권이 주도 등 … 지역 공동현안 적극대응
홍대인 | 기사입력 2022-09-29 14:11:45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대표가 개헌 추진 의사를 밝힌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이 행정수도 명문화 개헌을 추진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황운하대전시당위원장, 홍성국 세종시당위원장, 복기왕 충남도당위원장, 임호선 충북도당위원장은 29일 국회에서 ‘충청권 4개 시·도당 정책협의회’를 갖고 이 대표가 국회연설에서 밝힌 개헌에 힘을 보태고 행정수도 명문화를 위해 충청권이 앞장서 개헌 추진 동력을 마련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행정수도 헌법 명문화는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발생하는 불필요한 논란을 잠재우고 세종시가 명실상부한 수도로 발돋움하기 위한 선결과제로 개헌 추진이 되면 행정수도 세종이라는 불변의 법적 지위를 확보할 것으로 보인다.

행정수도 헌법 명문화와 더불어 국회 세종의사당 건설의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해 충청권이 관심을 기울이는 한편 윤석열 정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이외에도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을 통한 혁신도시 조기 완성 등 충청권 메가시티의 핵심축 구축 방안과 지역화폐 국비지원 전액삭감에 대한 공동 대응 등 충청권 현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력기로 했다.

황운하 대전시당위원장은 “충청권에서 단체장을 1곳도 배출하지 못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제1당으로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충청권의 발전을 위해서 공동 노력해야 한다"며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국토의 균형 발전은 더 이상 미룰 수도 없는 우리의 최소한의 생존 전략이 됐다"는 말로 충청권 공동발전방안 모색을 강조했다.

홍성국 세종시당위원장은 “4개 시·도당이 자주 만나면 충청권 전체를 아우르는 좋은 정책이 나올 것 같다. 충청이 진짜 수도권이 돼야 한다. 국가균형발전의 출발점은 충청이다"고 말했다.

임호선 충북도당위원장은 “새 정부 출범 이후에 수도권 규제 완화가 우리 충청권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해 충청권 메가시티의 차질이 우려된다"며 충청권 시·도당 정책협의회 필요성을 강조했다.

복기왕 충남도장위원장은 “충청권은 지역 균형발전의 상징이다. 개헌을 통해 지방분권 과제도 더 늘려야 한다는 이재명 대표의 말에 동감하며 충청권이 지방분권을 주도해야 한다"며 이재명 대표의 개헌 추진에 충청권이 앞장 설 것을 피력했다.

한편 이날 첫 모임을 가진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 정책협의회는 분기별로 개최할 예정으로 다음 개최지는 세종으로 정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