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행정
경기도, 행안부 혁신 이어달리기 기관 간 진행 개최
이창희 기자 wish5649@gmail.com
기사입력 : 2022-10-27 16:39:03

[경기타임뉴스=이창희 기자] 경기도가 행정안전부와 27일 경기도청 대강당에서 '2022년 제4회 혁신 이어달리기' 행사를 개최 혁신 이어달리기는 공직 내 혁신문화를 확산하고 각 기관의 혁신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기관 간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중앙부처와 지자체 혁신 업무 담당자 및 청년 중역 회의 구성원이 함께 했다.

경기도는 ▲신속한 복지지원 및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긴급복지 핫라인' 운영 사례 ▲기존 도지사 공관을 도민들과 도지사의 소통공간으로 전환한 사례 ▲경기도의 정책·사업에 대한 비판·대안 제시 역할을 담당할 도청 내부의 쓴소리 전담반 '레드팀' 신설 사례를 소개했다.

특히 내부 공모를 통해 선발한 1기 레드팀의 첫 논의 안건인 '청사 내 일회용품 사용 제한'과 연계해 혁신 이어달리기 현수막·포스터·홍보물을 제작하지 않고 행사를 진행하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줬다.

아울러, 혁신 우수사례로 '경기도 수요응답형 버스 사업'도 소개했다. 이 사업은 정해진 노선버스 중심의 대중교통 체계가 아닌 고객의 수요에 따라 실시간으로 최적의 경로를 생성·운영하는 새로운 교통체계 운영 방식이다.

지난해 파주시에서 시범사업을 진행한 후 이용 주민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79%가 만족한다고 응답했고, 이용 주민 71%가 주변 지인에게 추천 의사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는 등 긍정적인 성과를 거둬 해당 사업을 도내 시군으로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두 번째로 경기 혁신 주니어보드’의 '조직문화 개선 활동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직원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혼밥에 대한 인식 개선과 각자 결제(더치페이) 문화 조성 등을 위해 추진 중인 점심식사 문화 개선 캠페인 활동, 진행 예정인 ‘연근무 확산 캠페인 등 MZ세대가 제안하는 조직문화 혁신 사례들을 소개했다.

이어서 소극행정을 지양하고 적극행정에 힘쓰자는 의미로 참석자들과 함께 접시 깨기 퍼포먼스를 하는 소극행정 격파 이벤트, 공직 내부 세대 공존 및 소통 방안에 대한 전문가 발표 및 질의응답 등도 진행했다.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현장에 답이 있다. 혁신 이어달리기를 통해 정부 부처별 혁신사례와 노하우를 공유하며,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더욱 발전하는 경기도, 나아가 대한민국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선용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일 잘하고 신뢰받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정부혁신에 대한 지속적인 공감대 형성과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소통의 노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라며 "혁신 이어달리기가 정부혁신에 대한 공유·소통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경기타임뉴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 타임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