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안동시-대구시, 상생발전 위한 맑은 물 공급 협약 체결

[안동타임뉴스=남재선 기자] 권기창안동시장 와 대구시장 홍준표는 11월 2일 안동댐 기념탑에서 안동·임하댐의 맑은 물을 대구시에 공급하고 양 도시의 상생발전 협력을 이루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권기창 안동시장과 홍준표 대구광역시장, 권기익 안동시의회 의장과 이만규 대구광역시의회 의장이 '맑은 물 협력과 상생 발전 협약서'에 서명했다.

안동시는 맑은 물 공급을 지원하고, 대구시는 안동에 국비 등을 포함하는 상생협력 기금이 지원될 수 있도록 협력하게 된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민선 8기를 시작하며 안동에서 수돗물을 생산해 낙동강 하류 지역에 공급하는 ‘낙동강유역 광역상수도 공급체계 구축 사업’을 공약한 바 있다.

또한, 권 시장은“광역상수도 공급 시스템을 구축해 맑은 물을 안정적으로 하류지역에 공급하되, 하류 지역은 그에 상응하는 협력 기금을 지불해야 한다"라고 수 차례 강조해왔다.

이번 협약은 낙동강 유역 취수원 다변화를 위한 대구시 정책총괄단장이 지난 7월 안동시를 방문하며 첫 물꼬를 텄다. 특히, 8월 대구시청에서 이루어진 권기창 안동시장과 홍준표 대구시장의 대담을 통해 상생발전에 대한 논의가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이 자리에서 “물은 우리 모두의 공공재"라는 기본적인 개념에 상호 동의하고, “안동에선 깨끗한 물을 보존할 의무가 있고, 하류지역은 거기에 상응하는 협력을 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큰 틀에서 합의를 이루어 냈다.

대구에서의 대담 이후 안동시는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시민포럼을 지난 9월 7일 개최했으며, 전문가 의견을 듣기 위한 정책토론회를 10월 12일 개최하는 등 ‘낙동강 유역 광역상수도 공급체계 구축 사업’을 위해 지속적으로 시민사회의 긍정적이고 우호적인 공감대를 만들어가고 있다.

대구시는 지난 8월 26일 제1차 규제혁신전략회의 시 ‘맑은 물 하이웨이’ 정책을 정부에 공식 건의하고, 환경부장관과 국무조정실장 대구방문 시에도 대구 먹는 물 문제 해결을 위한 ‘맑은 물 하이웨이’정책추진 의지를 설명하는 등 대구시민의 식수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중이다.

협약 체결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협력사업)

▲안동시는 대구시에 맑은 물 공급지원 ▲대구시는 안동시에 국비 등 기금지원 협력 ▲안동시 농·특산물 구매와 판매 홍보 등 소득증대 노력 ▲양 도시 주민 교류, 문화예술 협력, 물 산업 발전 협력 노력 ▲안동·임하댐 수질 개선 및 수변 관광 활성화 사업 협력

(대외협력)

▲안동·임하댐 물 공급 국가 상수도 정책 반영, 공급시설 구축 상호 협력 및 환경부·한국수자원공사·지방자치단체 업무협의 공동 대응

▲안동·임하댐 주변 규제 완화 및 수질 개선을 위한 제도 마련 협력

(지역발전)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연계 산업단지 조성계획에 안동시가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 ▲대구-신공항-안동 간 교통 인프라 확충 상호 협력

권기창 안동시장은 “오늘은 대구시와 안동시가 새로운 물길을 내는 역사적인 순간이다"라며 “두 도시는 댐 물 공급 및 상생발전 협력을 위해 긴밀한 상호 협력체계를 유지하며 국가 상수도 계획 반영을 위해 공동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수몰민의 아픔을 뜨겁게 되새기며 오늘의 협약을 통해 낙동강 상·하류 간 마음의 물길을 여는 진정한 상생 협력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협약으로 안동시는 안동·임하댐을 활용한 물 산업 육성의 초석을 다지고, 대구시도 시민의 오랜 염원인 먹는 물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2022-11-02 15:17:00
안동시-대구시, 상생발전 위한 맑은 물 공급 협약 체결..애물단지를 보물단지로…
타임뉴스 (https://www.timenews.co.kr)
[ 타임뉴스   news@timenews.co.kr ] 2022-11-02 15:17:00
Copyright (c)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