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특례시장, 29일 대한민국특례시장협의회 임시회 참석
이창희 | 기사입력 2022-11-29 14:46:20

[고양타임뉴스=이창희 기자]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특례시 권한을 실질적 확보하기 위해 29일 창원에서 열린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 임시회의에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이동환 시장은 특례시 특별법 제정을 위한 국회 정책토론회 개최 방안을 논의하고 전국대도시연구원협의회 주관 특례시 특별법 제정 관련 기초연구 최종보고회에서 4개 특례시 시정연구원 박사들과 함께 심층적인 토의를 진행했다.


올해 고양특례시는 시승격 30주년이자 특례시 지정 원년을 맞아 다시 한 번 자족도시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으며 최근 고양특례시는 경기북부 최초로 경기경제자유구역 지정 후보지로 선정됐다.


이날 이동환 시장은 "고양특례시의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특례시 권한 확대가 같이 이루어진다면 자치분권의 실현과 함께 국정목표 중 하나인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표준모델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특례시 출범 1주년이 성큼 앞으로 다가온 현재, 고양특례시는 특례시라는 새 명칭 사용이 가능해졌고, 보건복지부 기본재산액 기준 상향 고시에 따른 사회복지 수급 대상자를 확대했다.


또한 행정기구 정원규정 개정으로 특례시 추가 직제 확보를 통한 행정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고 9개 특례사무 이양으로 인한 민원편의 증대를 통해 특례시의 기반도 확립해 나가고 있다.


하지만 인구 100만 명 이상의 대도시에 특례라는 두 글자가 더해졌음에도 특례권한에 대한 포괄적 이양은 미비한 상황이며, 관련 법률(지방자치법 제2조)이 정하는 지방자치단체의 종류(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도, 특별자치도 및 시·군·구)에도 특례시가 추가되지 않아 시민들이 특례시를 체감하기에 부족한 상황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특례시를 만들기 위해 행정‧재정‧사무‧인력상의 실질적 권한 확보 등의 내용을 담은 특례시특별법 제정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