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차단방역 강화
선제조치․위험통제․검사 확대 등 농장 방역수칙 실천력 확보 집중
오현미 | 기사입력 2022-11-30 22:52:14

[전남타임뉴스=오현미 기자] 전남도가 최근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수평전파 차단을 위한 선제조치와, 고위험지역 위험통제, 가금농장 검사 확대 등 농장 방역수칙 실천력 확보에 중점을 둔 차단방역 강화에 나섰다.

전남도에 따르면 지난 15일 장흥 가금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최초 발생한 이후 고흥, 나주에서 독립적․산발적으로 5건이 잇따라 발생했다. 특히 올해는 오염도가 전년보다 3.6배 높고 바이러스 변이가 심한 상황이어서 도내 야생조류 유입이 가장 많아지는 12월 발생 위험성이 최고로 높을 것으로 우려했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수평전파 차단을 위해 신고 또는 검사 과정에서 H5형 항원 확인 즉시 발생농장에 준한 정밀검사 및 살처분 등 강력한 방역 조치에 나설 방침이다. 기존에 의사환축 확인 농장만 정밀검사를 하던 체계에서 즉시 1km 내 오리농장을 동시에 정밀검사하고, H5형 항원이 확인되면 1km 내 오리농장을 동시에 예방적살처분을 실시해 오염원을 신속히 제거한다.

또한 나주, 영암을 고위험 지역으로 선정하고 중앙 합동방역반 4명과 도 농장점검반 10명을 가동해 고위험농장 특별 점검을 하고 소독차량 39대를 배치해 농장 주변도로와 진입로에 대해 하루에 3회 이상 집중 소독한다.

감염축을 조기에 색출,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다음달 5일부터 18일까지 도내 모든 가금농장 일제검사를 벌인다. 21일까지 3주간 27일령 이상 오리농장 등 취약농장을 중심으로 집중단속을 해 방역 미흡농장은 엄정 조치할 계획이다.

오염원 제거를 위해 20일까지 일제 집중소독 기간을 운영해 소독차량 160대를 총동원, 농장 주변도로 등을 꼼꼼히 소독하고 가금농장 및 축산시설도 매일 소독하는지 점검한다.

가금농장에 ‘내 농장은 내가 지킨다’는 경각심을 갖도록 전담공무원 825명, 생산자단체 및 계열화사업자 방역책임자 등을 동원해 농장주 방역상황을 확인한다. 강풍 및 비 소식, 한파, 축사 바닥 로터리 작업, 농장 핵심차단방역 수칙 등 상황별 강화방역 이행을 강조하는 홍보 문자도 매일 발송한다.

현재 철새도래지, 종오리, 산란계, 방역지역 등에 설치된 통제초소는 위험농장에 대해 추가 설치해 통제관리와 소독을 강화한다.

전남도 관계자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주로 차량, 사람, 장비 등 매개체를 통해 농장과 축사 내로 유입되므로 가금농장에서는 소독, 통제 등 핵심 차단방역 수칙을 지키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