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타임뉴스=김이환 기자] 국립금오공과대학교(총장 곽호상) 산업공학부(학부장 이현수)가 ‘2022 산업계관점 대학평가’에서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교육부와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주관하는 ‘산업계관점 대학평가’는 산업계 수요에 부합하는 인력양성을 위해 지난 2008년부터 시행돼오고 있다.

올해 산업계관점 대학평가는 정부정책과 산업동향 등을 고려하여 주요 산업 2개 분야(△정보통신 △토목)와 신사업 2개 분야(△인공지능 △스마트팩토리) 등 총 4개 분야에 대한 평가가 진행됐다. 전국 26개 대학의 42개 학과가 참여했으며 금오공대 산업공학부는 ‘스마트팩토리’분야에서 산업계 기반 교육과정 설계, 운영 및 운영성과 등에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됐다.

금오공대 산업공학부 교육과정은 디지털 트윈 기반의 산업형 메타버스 교육체계와 인프라를 바탕으로, 현장교육 중심의 학부 과정 및 심화교육을 다루는 대학원 과정으로 이뤄져 있다. 최근 전국 최초로 ‘스마트팩토리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생산 현장의 실시간 데이터 수집과 AI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첨단 기술이 접목된 생산라인의 최적화를 구현했다. 특히 MES(생산관리프로그램), MR(혼합현실), 모션캡쳐시스템 등 최첨단 ICT 및 제조혁신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팩토리 테스트베드를 교육과정에 적용해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다. 또한 디지털트윈솔루션, 시뮬레이션 Tool 개발, 오픈 플랫폼 구축 등 산업공학부 교수들의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다양한 기술 지원 및 맞춤형 컨설팅도 지역 산업에 기여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이현수 금오공대 산업공학부 학부장은 “금오공대 산업공학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급변하는 산업계 변화에 대응하고자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융합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우수 인재 양성을 통해 지역과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산업계관점 대학평가는 평가 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산업계(LG유플러스, SK텔레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현대엔지니어링 등 22개 기업체 전문가)와 대학 관계자들이 대학의 교육과정, 교육진행, 교육성과 전반에 걸쳐 심화 평가를 진행했으며, 시상식은 12월 8일 서울 로얄호텔에서 진행된 산업계관점 결과발표 세미나에서 열렸다.

2022-12-08 20:16:19
국립금오공대 산업공학부, 2022 산업계관점 대학평가 ‘최우수’
타임뉴스 (https://www.timenews.co.kr)
[ 타임뉴스   news@timenews.co.kr ] 2022-12-08 20:16:19
Copyright (c)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