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가사돌봄서비스 본격 지원…총 5회 가정 내 인력 파견, 출산 전 임신부 지원 강화
고위험군·다태아·둘째아 이상 임신부 ‘소득 관계없이’ 지원
최윤우 | 기사입력 2023-01-05 21:12:12

[나주타임뉴스=오현미 기자] 전남 나주시는 가구 소득에 관계없이 출산 전 고위험군, 다태아, 둘째아 가정 임신부의 집안일을 돕는 가사 돌봄 서비스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지원한다고 5일 밝혔다.

‘임신부 가사 돌봄’은 출산 후 또는 출생아 지원에 치중됐던 기존 출산 지원 정책을 보완하기 위한 민선 8기 신규 시책으로 발굴됐다.

여성의 경제활동으로 혼인 및 임신·출산 시기가 늦춰짐에 따른 고위험군 임신부 증가에 대비, 건강한 임신 생활과 출산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소득에 관계없이 관내 6개월 이상 거주하고 있는 ‘임신 6개월(21주)에서 출산 예정일’까지 임신부 중 고위험군, 다태아, 둘째아 가정 등에 지원한다.

1회 3시간·총 5회에 걸쳐 가사 전문 인력을 파견해 청소·설거지·세탁 등 각종 집안일을 도와 임신부 가정의 안정적인 임신 생활과 출산을 도모할 계획이다.

나주시는 서비스 지원을 위해 올해 본예산에 1억 280만원을 편성, 이달 말부터 선착순 신청에 따라 임신부 300명에게 서비스를 우선 제공한다.

또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제도 협의 및 추경 예산 편성을 통해 하반기 지원 대상자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서비스 신청 시 거동이 불편한 임신부를 배려해 보건소 방문이 아닌 웹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한국인터넷진흥원,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과 업무협약을 통해 공동 개발 중인 웹 사이트(나주헬퍼) 구축이 이달 말 완료된다.

나주시보건소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손협동조합과 ‘임신부 가사 돌봄 서비스 인력 제공 및 교육 지원 용역 입찰 계약’을 체결했다.

한편 나주시는 민선 8기 출범 후 국가적 난제인 저출생 극복과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임신·출산 친화적 환경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임신 전·후’, ‘출산 후’ 시기별 맞춤형 임신·출산 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번 임신부 가사 돌봄 서비스를 비롯해 민선 8기부터 소득 기준과 관계없는 모든 난임부부 시술비, 거주 기간 조건 없는 출산 장려금(첫째아 100만원, 둘째아 200만원, 셋째아부터 30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임신 전에는 ‘난임부부 지원’, ‘가임기 여성 산전검사’, ‘신혼(예비)부부 건강검진’ 등을, 임신 후에는 ‘청소년 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임산부 영양제’ 등도 지원된다.

새 생명을 품에 안은 출산 가정에게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공공산후조리원 이용료 감면’,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첫 만남 이용권’, ‘출산장려금’, ‘출산축하용품’,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선천성대사이상 검사비 지원 및 환아 관리’, ‘선천성 난청 검사비 및 보청기’,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영유아 발달장애 정밀 검사비’ 등을 폭넓은 지원책을 추진하고 있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임신부 가정이 출산 후 뿐만 아니라 출산 전 가사 부담을 덜고 건강한 임신 생활에 영위하는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소득기준, 거주기관 관계없이 임신을 준비하는 부부, 모든 출산 가정에 지원 혜택이 고르게 돌아갈 수 있도록 임신·출산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