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환경과 경제의 조화로“탄소중립 녹색성장도시”구현
김이환 | 기사입력 2023-01-11 14:02:00
탄소중립 기반 조성으로 녹색 산업 경쟁력 강화

시민이 만족하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환경 조성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으로 시민 휴식과 정서 함양 증진

[구미타임뉴스=김이환 기자] 구미시(시장 김장호)는 환경과 경제의 조화로 탄소중립 녹색성장 도시 구현을 위하여 2023년도 환경분야 예산 149,304백만원(전년 대비 37.6%↑)를 확보, <탄소중립 기반 조성으로 녹색 산업 경쟁력 강화>, <시민이 만족하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환경 조성>,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으로 시민 휴식과 정서 함양 증진> 등 시민이 체감할수 있는 환경 정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구미시는 기후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탄소중립 시책을 지원할 전담 조직인 탄소중립 지원센터를 지정․운영할 계획이다.
2022년 4월 구미시는 국비보조사업을 신청하여 2023년 국비 예산액 1억 원을 확보했다.
센터의 주요 역할은 구미시 기후위기 대응 정책 지원 및 탄소중립 생활실천 확산을 위한 교육․홍보, 지역기업 컨설팅 등이다.
향후 우리 시 실정에 맞는 지속 가능한 탄소중립 기반 마련으로 탄소중립도시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수송분야 중 대기환경 개선효과가 가장 큰 수소 상용차 보급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국비 34억원을 포함해 총 46억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1대당 저상버스는 3억원, 고상 버스는 3.5억원을 지원한다.
특히, 수소 버스는 완충 시 474km의 장거리 운행이 가능해졌으며, 공기 정화 기능까지 갖춰 대기환경 개선효과가 크다.
구미시에 등록된 수소승용차는 89대로 경상북도(전체 274대)에서 가장 많으며 수소충전소는 옥계에 1개소가 운영 중이며, 올해 6월과 11월에 오태동과 선기동에 2개소가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이로써 구미시는 2023년에도 수송분야의 탄소중립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가스열펌프(GHP)는 전기가 아닌 액화천연가스 또는 액화석유가스 사용 엔진을 이용해 압축기를 구동하는 냉난방기기이다.
총 예산 4천 1백만원을 편성하였으며, 전력피크 완화 등을 이유로 보급이 장려되어 현재 구미에 656대가 있는 것으로 파악한다.
하지만 가스열펌프에서 오염물질인 이산화질소, 일산화탄소, 탄화수소가 기준치 이상으로 배출됨에 따라 구미시는 올해부터 저감장치 부착 지원사업을 시행하여 기준 농도의 30%이하로 관리할 계획이다.

2024년까지 저감장치 100% 부착을 목표로 진행 중이며, 이번 사업을 통해 초미세먼지 원인물질의 저감 효과로 시민의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 환경을 조성코자 한다.

※ 배출허용기준 : 이산화질소 50ppm, 일산화탄소 300ppm, 탄화수소 300ppm

지능형교통체계(ITS,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란 IT기반으로 교통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자동화된 운영으로 교통 효율성·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미래형 교통시스템이다.

시는 2019년에서 2022년까지 4년간 총사업비 150억 원(국비 83억원) 확보하여 온라인 무선교통신호제어, 교통관제 CCTV, 스마트교차로, 교통정보수집(VDS), 교통안내전광판(VMS), 스마트 주차정보 및 무인정산시스템 등의 ITS 기반 스마트 교통환경 구축에 힘써왔으며, 2024년까지 사업비 50억(국비 30억원)을 투입하여 기존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긴급차량우선신호시스템 등을 추가 구축하여 교통소통 및 안전을 더욱 개선해 나갈 것이다.

주차환경개선사업은 총사업비 179억원(국비 89억)을 투입하여, 주차 공간이 부족한 지역에 공영주차장을 조성하여 교통혼잡 및 만성적인 주차난 해소를 도모하고 또한 인근 지역의 상권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는 사업이다. 현재 구평동 및 확장단지 일원에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을 진행중에 있다.

생활밀착형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은 총사업비 150억원(국비 75억)을 확보하여,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상가, 주거지역 인근에 주차공간을 확보함으로써 인근 지역 상권 활성화 및 정주여건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봉곡동 284-5번지 외 2개소에 공모사업을 추진중이며, 공모사업에 선정되기 위해 최선을 노력을 다할 것이다.


구미시는 2015년 시내버스 노선 개편 이후 시민 편의와 노선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10년 만의 전면 개편을 추진한다. 올해 5월 버스 노선 체계 개편 수립용역을 착수할 예정으로 총사업비 4억 5천만원을 확보하여 기존 간선·지선 체계 정비 및 권역별 환승 체계를 재정립하고 광역철도역(구미역, 사곡역) 등 주요 거점 환승정류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특별교통수단(장애인콜택시) 19대를 운영하고 있으나, 이용수요 증가에 따른 배차 지연 등 불편 민원이 발생하고 있어 이용자 분산을 위해 바우처 택시를 도입할 예정이다.

총사업비 5억 3천만원으로, 휠체어 이용자는 특별교통수단, 비휠체어 이용자는 바우처 택시로 배차해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교통약자 이동수단 이용 만족도를 지속해서 향상할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