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문화재단, Shooting Pohang! 포항국제사진제 개최
전찬익 | 기사입력 2023-01-14 08:20:53
포항국제사진제(PIFF: Pohang Internatioanl FOTO Festivals)가 오는 19일부터 30일까지 포항문화예술회관 및 문화예술팩토리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국내외 유명 초청 작가들이 포착한 포항의 모습은 물론, 포항국제사진제 일반 공모전 및 청소년전, 옛사진전에서 입상한 작품 등으로 구성되며, 부대행사로 초대작가 강연 및 간담회가 개최된다.

‘포항국제사진제’는 세계에서 처음 시도되는 하나의 도시를 기반으로 하는 국제 사진제로, 포항의 아름다움과 포항의 이야기를 담는 축제이다.

먼저 ‘Sustainable City(지속 가능한 도시)’란 주제의 ‘초대 작가전’에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국내외 작가들의 앵글을 통해 포항의 지속가능성이 담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공모전을 통해 입선한 다양한 주제의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전시도 함께한다. 포항의 문화와 시민의 생활을 주제로 한 ‘삶과 문화(Life&Culture)’, 도시의 풍경과 도시가 주는 감동을 담은 ‘도시풍경(Cityscape)’, 포항만의 전통문화 혹은 경관을 담은 ‘환경&다큐멘터리(Environment&Documentary)’, 2000년 이후의 포항의 다양한 모습을 담은 ‘Before 2022 Pohang’, 그리고 주제와 상관없이 자신이 포착한 포항의 모습을 사진이 아닌 동영상 및 드론으로 표현한 작품을 소개하는 ‘동영상&드론(Video Graphy)’까지 주제별 입선작으로 구성된 다양한 전시가 마련돼 있다.

이와 함께 사진을 통해 포항의 진면목을 알리고 싶은 포항에 거주하는 초·중·고 학생들이 ‘나’의 시선에서 바라본 포항의 모습을 포착한 ‘청소년 포항사진전’과 가정 내 잠들어있던 옛 사진들을 세상 밖으로 불러내 시간과 공간, 그리고 세대를 뛰어넘어 지역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고취할 ‘옛사진전’, 그리고 포항국제사진제 행사의 일원으로 진행됐던 ‘포항시민사진대학’ 수강생들의 수료전도 함께 만나 볼 수 있다.

전시 이외에도 도시 브랜딩(City Branding)을 주제로 하는 전국 규모의 학술대회와 국내외 유명 작가들의 강연 및 간담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 관계자는 “눈여겨봐야 할 감상 포인트는 ‘이방인의 시선’이다"며, “포항이라는 도시를 해석하는 데 있어 이방인의 시각과 현지인의 시각 차이를 비교하는 것은 상당히 의미 있는 작업이고, 포항시민은 물론 방문객들에게도 포항에 대한 뜻깊은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좋은 전시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끝.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