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철모 서구청장, 서구를 대전을 넘어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홍대인 | 기사입력 2023-01-23 16:36:38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서철모 서구청장은 2023년에는 구체적으로 변화하는 서구의 모습을 통해 서구를 대전을 넘어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저의 모든 열정과 능력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2022년이 지났습니다. 한 해를 돌아보며 어떤 생각이 드는지?

변화와 혁신의 서구를 원하는 구민의 부르심을 받고 민선 8기를 힘차게 시작한 지도 한 해가 지나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지난 6개월 동안 많은 분을 만나 지금 서구에 필요한 것이 무엇이고, 구민들에게 당장 어떤 게 필요한지 파악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구민들의 목소리를 담아 민선 8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2023년에는 구체적으로 변화하는 서구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준비하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구민들께 약속했던 일들을 하나씩 실현해 서구를 대전을 넘어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저의 모든 열정과 능력을 쏟겠습니다.

어느 곳에서든 변치 않고 응원해주시는 구민 여러분께 이 기회를 빌려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3년 중점적으로 추진할 정책은?

2023년은 서구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기반이 본격적으로 구축될 한 해로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우선, 구민들과의 약속인 민선 8기 6대 분야 69개의 공약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다변화된 행정수요에 맞게 조직의 체질을 개선하고 일하는 방식 혁신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또한 올해 상반기부터 이전하는 방위사업청이 안정적으로 정착하여 지역발전을 견인 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지원체계를 공고히 할 것입니다.

지역 유일의 평촌일반산업단지의 안정적 조성을 지원하고 방위사업청 이전과 연계해 방위·에너지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하겠습니다.

둔산지구 리빌딩 여건 마련을 위한 제도를 정비하고 제3시립도서관의 가시적 모습을 위해 대전시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확정 이후 앞으로의 지원 대책은?

방위사업청 서구 이전은 취임 이후 가장 역점을 둔 사항 중 하나인데, 우리 지역으로 이전이 확정돼서 너무 기쁩니다.

대전시 행정부시장으로 재직할 당시 중소기업벤처부가 세종으로 이전하는 과정을 지켜보며 지역민들이 겪었던 상실감과 박탈감에 마음이 아팠습니다.

정부의 국정과제로 선정된 지 5개월 만에 우리 지역으로 확정되면서, 그동안 구민들에게 진 마음의 큰 짐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당장 상반기에 300여 명 규모의 일부 부서가 월평동 옛 마사회 건물로 입주를 시작해 그동안 상권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 서구는 오는 2027년 방위사업청의 최종 이전계획에 발맞춰 신청사 건립과 이주 직원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주력할 것입니다.

▲KT 인재개발원 복합단지 조성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요?

행정도시 이미지가 강한 우리 지역에 새로운 성장 동력을 불어 넣고자 약속한 사업으로, 괴정동 KT 인재개발원 부지에 4차 산업과 관련된 기술과 명품 주거가 어우러진 집적복합단지를 조성하는 내용입니다.

해당 부지는 이전부터 도시개발사업이 추진됐으나, 사업성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지지부진한 상태였습니다. 취임 후 KT 최고경영자와 부지 개발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지난 12월 KT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첫걸음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복합단지 조성에 필요한 계획을 수립하고 사업 부지에 대한 도시개발사업 시행 준비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KT 인재개발원 부지 활용은 수년째 제자리걸음 중인 지역의 숙원사업으로, 그동안 유관기관과 머리를 맞대고 수차례 논의한 끝에 큰 틀에서 공감대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장태산~노루벌 국가정원 지정도 역점사업 중 하나인데, 어떻게 추진되고 있나요?

이 사업은 장태산과 노루벌 일원의 생태자원을 활용한 100만m2 규모의 내륙형 국가정원을 조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국가정원은 태화강, 순천만 등 전국에 2곳뿐인 명소로 도시의 품격을 한 단계 높여줄 랜드마크가 될 것입니다.

일단 장태산과 노루벌 일원의 국가정원 조성을 위한 첫 단추를 순조롭게 꿰었습니다. 대전시의 국가정원 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되면서 중부권을 대표하는 명품 국가정원으로 탄생시킬 본격적인 채비를 갖췄습니다.

절차상 지방정원으로 최소 3년 이상을 운영해야 국가지정 신청이 가능한 만큼 대전시와의 긴밀한 협력과 공동 대응으로 하나씩 풀어갈 계획입니다.

▲생활환경, 특히 쓰레기 수거 방식 개선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계신데.

그렇습니다. 구 행정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생활행정이며, 도시 생활행정의 중요한 분야 중 하나가 바로 생활폐기물을 어떻게 모으고 처리하느냐입니다.

당선인 시절부터 기존 생활폐기물 처리 방식 개선에 역점을 두었고, 특히 쓰레기를 길가에 쌓아 놓은 기존의 중간집하 방식은 도시 미관을 해치고 주민 불편을 초래하는 만큼 최우선 개선과제로 꼽았습니다.

서구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 10월 한 달 동안 용문동, 괴정동, 가장동 등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생활폐기물(종량제·음식물) 중간집하 개선 시범사업을 실시했습니다.

생활폐기물 수거 시간을 변경하고, 수거차 7대와 압축차 2대를 동시에 투입해 수거차가 적치된 생활폐기물을 수거한 후 압축차로 옮겨 도로변 중간집하 단계를 최소화했습니다.

시범사업을 분석한 결과, 이러한 차대차 수거 방식이 가능하며 생활환경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작업자들의 높아진 업무강도, 압축차의 안정적인 작업 공간 확보 등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분석되었습니다.

서구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도출한 성과와 문제점을 토대로 개선 방안을 마련해 생활폐기물 수거 체계를 단계적으로 보완해 내년부터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입니다.

▲도마·변동 지역에 대한 입주가 시작되었는데, 원도심에 대한 로드맵은?

균형 발전은 우리 지역을 포함하여 많은 도시의 중요한 화두 중 하나이며 국가발전의 원동력입니다.

우리 지역은 크게 신도심인 둔산권과 원도심이라고 할 수 있는 비둔산권으로 나눌 수 있는데, 중요한 것은 하향 평준화가 아닌 상향평준화를 도모할 수 있는 균형발전 정책이 필요합니다.

도마·변동 재정비촉진지구 13개 구역에 걸쳐 총 2만 5,000여 세대의 공동주택이 공급되고, 도로나 공원 등 도시 기반 시설이 들어서게 되면 거주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5개 구역에서 정비구역 지정을 위한 주민 입안제안이 접수된 상태로, 주민들의 원도심에 대한 정비수요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행정력을 집중하여 지원하겠습니다.

아울러 둔산권도 조성된 지 30년이 넘은 만큼 관련 규제 개선으로 서구의 전 지역이 상향평준화 될 수 있는 합리적인 도시 활성화 정책을 수립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새해를 맞아 구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희망찬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로운 희망이 우리 곁에 찾아오리라 염원합니다.

구민들께서 힘들고 엄중한 시기에 변화와 혁신으로 힘찬 서구를 만들어 보라며 무거운 자리를 맡겨 주신 지도 어느새 반년이 지나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새해는 검은 토끼의 해인 계묘년입니다. 토끼의 큰 귀처럼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이며 더 많이 소통하고, 토끼의 튼튼한 뒷발처럼 험난한 장애물을 만나도 훌쩍 뛰어넘어, 더 높이 더 멀리 도약하는 한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저를 포함한 서구의 모든 공직자도 2023년을 새로운 서구 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과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