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대응, 지역 내 공공기관 유치 총력
제천시, 전국 순회 공공기관 유치 활동 '본격화'
김용환 | 기사입력 2023-03-01 10:35:01

[충북.제천=타임뉴스] 김용환 기자= 제천시(시장 김창규)는 오는 3월부터 전국순회 공공기관 유치활동을 본격 추진한다.

한편 제천시는 오는 3일 비수도권, 인구감소지역 13개 시․군 공동 토론회를 개최하고,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대상지를 인구감소지역으로 확대하는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 제천시청 전경 [사진=제천시 제공]


이는 정부(국토교통부 및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대한 선제 조치로 풀이된다. 정부는 금년도 이전 계획을 상반기 내 수립하고, 빠르면 하반기부터 이전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작년 말부터 시는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올해는 공공기관유치팀을 신설해 유치 논리를 개발하고, 공공기관 등 유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는 등 본격적으로 유치 경쟁에 뛰어들었다.

공공기관 이전 동향 파악과 유치 타깃 공공기관을 선정하여 제천시만의 특․장점과 이전의지를 관련부서․기관에 전달할 계획이며 이전 대상기관이 제천시로 우선 입지 고려 될 수 있도록 충북도와 상급기관에 적극 건의 할 예정이다.

당장 28일에는 코레일 계열사 지역 유치를 위해 코레일 본부, 국가철도공단, 코레일테크가 있는 대전을 방문한다.

코레일 계열사 지방이전 관련 제천시의 유치 당위성을 제시하고 서울소재 4개 계열사 중 1개 기관의 제천 이전을 요청할 예정이다. 제천시는 중앙선 개통이래 영동선, 충북선, 태백선 등 중부내륙 철도의 요충지이며 철도역사의 상징으로 EMU준고속열차 도입, EMU정비센터 구축 등으로 국가X축 고속철도망 발전 기대 지역이기도 하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인구감소 시대에 지방소멸위기를 극복할 방법은 균형발전이고 이에 대한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공공기관 지방이전이다”며“공공기관이 제천시로 우선 입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혁신도시법상 공공기관 이전은 혁신도시 이전이 원칙이기 때문에, 사정이 비슷한 비혁신도시, 인구감소지역 지자체와 공동 연대해 지역별 분산이전을 지속적으로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제천시는 오는 3일 비수도권, 인구감소지역 13개 시․군 공동 토론회를 개최하고,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대상지를 인구감소지역으로 확대하는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