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금성면 성내리 주민 "옆동네" 아니면 우리라도!!
금성면 성내리 단체장, 수자원 공사 부지 용도외 사용?
안영한 | 기사입력 2023-03-13 21:27:55

금성면 성내리 단체장, 수자원 공사 부지 무단 점용?
수자원공사·제천시 "야시장 개설 목적 외x 사용 불가"


[제천타임뉴스= 안영한 기자] 충북 제천시 청풍면 주민자치위원회 등이 올해 벚꽃축제 때 개설하지 않기로 한 야시장을 다른 지역에서 추진해 논란이다.

13일 제천시에 따르면 금성면 성내리 1만4879㎡의 수자원공사 터에 벚꽃개화시기에 맞춰 마을주민 주관으로 야시장 개설을 추진하고 있다.

23년간 청풍면 물태리에서 개최해 온 청풍벚꽃축제 때 매년 야시장 개설 문제로 지역주민 간 폭력사태와 고소·고발이 난무해 올해부터는 벚꽃축제기간 야시장을 개설하지 않기로 했다.

이처럼 청풍면 물태리에서 벚꽃축제기간 야시장 개설을 하지 않기로 하자 이번에는 금성면 성내리에서 야시장을 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그동안 청풍면 물태리에서는 야시장 업체로부터 받은 마을기금이 5000만원에서 7000만원대로 막대했다. 하지만 이 마을기금 사용처를 놓고 주민 간 불신의 골이 깊었다.

이런 문제로 올해는 청풍면 주민자치위원회, 이장단협의회 등이 협의해 야시장은 개설하지 않고 청풍면 주민과 지역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주민장터를 운영키로 결정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옆동네인 성내리 주민들이 기다렸다는 듯 야시장 업체와의 계약 논의가 도마위에올랐다.

특히 성내리 주민들이 야시장을 개설하려는 터는 수자원공사 소유지로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곳이다.

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는 "금성면 성내리의 해당 부지는 제천시가 주차장과 마을주민을 위한 행사장으로만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 광장으로 사용하겠다고 해서 4년전 점용허가를 해 줬던 곳"이라며 "이러한 목적 외에 음식을 판매하는 등의 목적 외 야시장 개설은 불법"이라고 밝혔다.

제천시는 또다시 야시장 문제가 불거지면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주민들이 개설하고자 하는 터는 수자원공사 소유이며 임시 점용상태인데 야시장 개설은 목적 외 사용으로 제천시로서는 곤혹스러운 상황이다.

성내리 이장 A씨는 "마을주민이 야시장 업자와 친분이 있어 청풍면 물태리에서 야시장을 하지 않으면 성내리로 유치하는 방안을 제시해 현재 논의 중"이라며 "아직 야시장 개설이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