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농촌을 활기차게! 지속가능한 농업혁신 정책 펼친다!
전찬익 | 기사입력 2023-03-14 19:27:17
[포항타임뉴스=전찬익기자] 포항시는 도시와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농촌, 미래신성장 농업도약을 위해 올해도 지속가능한 신성장 농업 인프라 기반 구축에 행정력을 집중한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고령화가 심화되고 있는 농촌을 활기찬 공간으로 만들고, 지속가능한 농업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청년 창업을 확대하고 농업혁신을 주도할 청년 농업인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먼저, 생활자금부터 창업, 농지, 교육까지 영농창업과 정착을 패키지로 지원하는 청년 후계농 영농 정착 지원 사업을 시행해 만 40세 미만, 영농경력 3년 이하 청년농에게 월 최대 110만 원의 생활자금을 최장 3년간 지급, 최대 5억 원까지 창업자금 융자, 농지 임대 우선 지원과 영농기술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청년 농업인 농지 임대 지원 사업을 통해 농지 임대료도 지원한다. 만 40세 미만 농업경영체 등록 청년 농업인이 한국농어촌공사 농지은행 사업을 통해 농지 임대차 계약 시 임대료의 50%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시는 오는 2030년까지 친환경농업 비중을 30%까지 확대하고, 농약과 화학비료 사용량 또한 현행 대비 50% 수준까지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환경친화적 농업으로 전환해 지속가능한 농업생태계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도 친환경 농산물 생산 농가 수가 612 농가이고 인증 면적도 439ha로 도내 인증 농가 수 1위, 무농약면적 2위로, 안전하고 건강한 고품질 식품의 생산·유통에 노력해 왔지만, 더욱 늘어나는 식품 안전성 강화의 사회적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농업 비중을 더 확대한다.

국비 친환경농업 직불금, 도비 유기농 지속 직불금과 별도로 시비 자체 사업으로 마련된 무농약 지속 직불금, 친환경 농산물 생산 장려금을 지급하고, 장려금은 전년에 비해 45% 증액해 ha당 100만 원에서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아울러, 식량안보 확보 및 농가소득 증대, 기후변화 위기 대응에 따른 저탄소 농업구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곡의 안정적인 생산 기반 유지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명품 쌀 재배단지 지원 240ha의 지역별 단지화로 고품질 쌀 생산 공동경영체를 육성하고, 농촌 노동력 부족에 대한 대응과 경영비 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고품질 쌀 생산시설 13개소 및 농기계 19종을 지원한다.

특히, 지난해 태풍피해와 농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대다수 농업인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사업비 25억 원을 투입해 중소형 농업기계를 지원하고 5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유기질 비료 지원을 확대 편성해 생산비 부담을 감소시킴으로써 생산자의 경영안정을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벼 재배면적 조정 및 적정 생산을 통한 쌀 수급 및 가격 안정을 기하고 논 타작물 전환 및 생산 확대로 식량자급률 제고를 유도하기 위해 올해 전략 작물 직불제 사업, 논 타작물 재배 지원 사업, 벼 감축 협약사업을 시행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농산업 종사자의 고령화와 농촌 인구감소,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포항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새로운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며, “농업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사람이 모이는 농촌으로 만들기 위해 신규사업 발굴과 다양한 지원정책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사진1.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해 8월 청하면에서 첫 벼 베기 행사에 참여했다. 사진2. 포항시는 지난해 8월 쌀 산업의 안정을 위해 유관기관, 단체와 함께 포항 쌀 소비 촉진 협약식을 개최하고 결의문을 채택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