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 「옥산서원, 도산서원선비문화수련원」협약 체결
- 인성인문학 체험 프로그램 개발 -
남재선 | 기사입력 2023-03-20 14:06:02

▲사진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 옥산서원, 도산서원선비문화수련원 업무협약
[안동타임뉴스=남재선 기자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원장 박용휘)은 3월 16일(목)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에서 옥산서원, 도산서원선비문화수련원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코로나19로 위축된 교외체험학습을 활성화하고 실천적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 인문학을 통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지원이 이 협약의 배경이다.

경상북도교육청연구원은 2019년에 경상북도 내 9개의 문학관 탐방 자료를, 2020년에는 도내 8개의 서원 탐방자료를 개발하였다. 2021년에는 도내 9개의 길 탐방 자료를 개발하였으며, 2022년도에는 이육사문학관과 권정생 동화나라와 업무 협약을 하는 등 인성인문학 개발 자료의 교육적 활용과 학교 인성인문학 교육 활성화에 중추적인 교육연구기관으로써 그 역할을 해왔다. 2023년에는 옥산서원과 도산서원선비문화수련원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옥산서원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어린이 선비학교, 인성체험교실, 전통문화 체험 및 무료 다도, 붓글씨, 서원 문화재 활용 프로그램을 ▲도산서원선비문화수련원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도산서원에서 인성인문학 탐방 인증 프로그램 ‘인품 챌린지’, 퇴계 종택을 방문하여 퇴계 종손의 삶 알아보기, 좌우명 만들기 등 다양한 인성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연구원은 예산 지원 및 프로그램의 개발·운영의 자문 역할을 하여 학생들에게 보다 의미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박용휘 원장은 “여러 기관 간의 소통 협력이야말로 실천 중심의 인문학교육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앞으로 여러 기관과 협업을 통하여 인성인문학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인성인문학 체험 프로그램이 현장에서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협약사항을 충실히 이행하도록 하겠다."라고 전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