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의 6․25전쟁영웅, 에밀 조세프 카폰 미국 군종 신부
최슬기 | 기사입력 2023-05-01 17:07:23

[충북타임뉴스=최슬기]국가보훈처는 에밀 조세프 카폰(Emil Joseph Kapaun) 미국 군종 신부를 ‘2023년 5월의 6‧25전쟁영웅’으로 선정하였다.

• 에밀 조세프 카폰 미국 신부는 6‧25전쟁 당시 포로수용소에서 자신의 편안함을 마다하고 적군과 아군 할 것 없이 곁에서 전우들을 간호하고 음식을 가져다주며 인류애를 실천하였다.

□ 에밀 조세프 카폰 신부는 1916년 4월 미국 캔자스에서 태어났으며 6‧25전쟁이 발발한 지 한 달이 채 안 된 1950년 7월 군종 신부로 파병되어 미군을 포함한 UN군의 사기 진작을 위해 군종 활동을 하였다.

ㅇ 그가 속한 부대인 제1기병사단 제8기병연대가 평안북도 운산까지 진격했지만, 중공군에 고립되어 후퇴하자 자발적으로 잔류하여 부상자들을 수습하였다.

ㅇ 그 후, 몇 차례나 탈출할 기회가 있었지만 거절하였고, 결국 1950년 11월 중공군에 의해 전쟁 포로로 잡혀 포로수용소에 수감되었다.

ㅇ 카폰 신부는 포로수용소에서도 자신의 편안함을 마다하고 적군과 아군 할 것 없이 부상자들을 곁에서 간호하며, 목숨을 걸고 야음을 틈타 포로수용소를 돌아다니며 음식을 찾아 가져다주는 등 전우들을 위해 신앙과 인류애를 실천했다.

ㅇ 험난한 전쟁 포로 생활 중에서도 인류애의 존엄성을 잃지 않았던 카폰 신부는 포로들의 마음을 하나로 단결시켰고 죽음의 절망 속에서 희망의 불씨를 살렸다.

ㅇ 헌신적으로 전우를 돌보던 카폰 신부는 오랜 수감 생활, 부상, 혹독한 추위 등으로 1951년 5월 23일 하늘의 별이 되었다.

□ 미국 정부는 카폰 신부의 공적을 기려 2013년 미국 최고 무공훈장인 ‘명예 훈장(Medal of Honor)’을, 대한민국 정부는 2021년 대한민국 최고 무공훈장인 ‘태극무공훈장’을 추서하였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