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경북 6대 우수 브랜드 쌀」 선정
우수 브랜드 경영체당 홍보마케팅 비용 2천만원 지원
남재선 | 기사입력 2023-05-03 20:00:35

경주 “이사금쌀"
[경북타임뉴스=이태우 기자]경북도는 경북의 우수한 쌀을 대외에 홍보하고 쌀 소비를 촉진하고자 2023년 「경북 6대 우수 브랜드 쌀」을 선정하고 인센티브로 브랜드 경영체당 상사업비를 각 2천만원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브랜드는 △경주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이사금" △농협양곡(주) 안동라이스센터 “안동양반쌀" △농업회사법인 풍년(주) “풍년쌀골드" △의성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의성眞쌀" △고령다사농협RPC “고령옥미" △예천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농협프리미엄일품쌀"이다.

경북 6대 우수 브랜드 쌀은 경북도에서 생산되는 200여종의 브랜드 쌀 중 단일브랜드 매출액이 20억원 이상 되는 경영체를 대상으로 11개 경영체의 브랜드 쌀을 시군으로부터 추천 받아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해 최종 선정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북지원은 완전립 비율, 투명도 등 외관상 품위평가를 담당했으며, 경북도 농업기술원은 식미치, 단백질 함량을 평가하는 등 경북 6대 우수브랜드 쌀 선정에 공정성을 기했다.

이번에 선정된 우수 브랜드 쌀은 앞으로 1년간 경상북도 대표 쌀 브랜드로서 상품 포장재 등에 선정내역 표기,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와 대도시 직판행사 등 판촉지원을 받게 된다.

또 경북도는 선정된 브랜드 경영체에 홍보·마케팅과 포장재 구입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사업비를 개소 당 각 2천만원, 총 1억2천만원을 지원해 경북 쌀의 대외 경쟁력을 한층 더 높여 나갈 계획이다.

농업인들이 정성들여 키워내고 경영체가 육성한 2023년 「경북 6대 우수 브랜드 쌀」을 소개한다.

①경주 “이사금쌀"은 경주시농협쌀조합공동법인의 대표 브랜드 쌀로 품종은 “삼광벼"다. 환경 친화적으로 재배한 쌀로서 쌀알이 맑고 투명하며 완전미율이 높고 단백질 함량이 낮아 밥이 부드럽고 식감이 우수한 쌀이다.
안동 “안동양반쌀"

②안동 “안동양반쌀"은 농협양곡(주) 안동라이스센터의 대표 브랜드 쌀로 품종은 “영호진미"다. 영호남에서 주로 재배되는 품종으로 농촌진흥청이 육종한 우수품종으로 밥을 지었을 때 윤기가 많고 밥알이 제 모양을 유지, 구수한 향과 단맛이 뛰어나며, 씹을수록 고소하고 부드러운 질감이 특징으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쌀이다.
상주 “풍년쌀골드"

③상주 “풍년쌀골드"는 농업회사법인 풍년(주)의 대표 브랜드 쌀로 품종은 “일품벼"다. 경북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는 대표적인 품종으로 농가와 계약재배를 통해 재배부터 수확까지 철저한 품질관리로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호평을 받고 있는 쌀이다.
의성 “의성眞쌀"

④의성 “의성眞쌀"은 의성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의 대표 브랜드 쌀로 품종은“일품벼"다. 단북·다인 뜰의 황토 흙에서 환경 친화적으로 재배한 쌀로서 찰기와 윤기가 많고 밥맛이 좋아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쌀이다.
고령 “고령옥미"

⑤고령 “고령옥미"는 고령다사농협RPC의 대표 브랜드 쌀로 품종은“삼광벼"다. 소가천의 맑은 물과 건강하고 깨끗한 토질에서 재배돼 외관이 깨끗하고 밥맛이 좋아 소비자들의 반응 또한 좋은 쌀이다.
예천 “농협프리미엄일품쌀"

⑥예천 “농협프리미엄일품쌀"은 알알이 탱글탱글하고 속이 꽉 찬 일품쌀로 차지고 윤기가 흘러 밥맛이 좋아 소비자들의 많이 찾는 쌀이다.

김주령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이번에 선정된 「경북 6대 우수 브랜드 쌀」은 경북 쌀에 대한 대외 인지도를 높이고 쌀 소비촉진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한다"며, “농업인들이 판로걱정 없이 안심하고 농사지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소비자가 믿고 살 수 있는 브랜드 쌀을 지속적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