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당내서도 등 돌린 '코인 의혹'
안영한 | 기사입력 2023-05-10 15:06:56
'김남국 코인 의혹' 검찰 수사…계좌추적은 '제동' (CG) [연합뉴스TV 제공]
[타임뉴스] 안영한 기자 =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 논란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에 대해 더욱 단호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당내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당사자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의혹들이 줄줄이 나오면서 더는 김 의원을 엄호해줄 수만은 없다는 여론까지 팽배해지는 분위기다.

박주민 의원은 10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국회의원이 국정이나 정치가 아닌 투자에 전념한 듯한 모습을 보여드린 것 아닌가"라며 "부적절하다는 (국민의) 평가를 김 의원이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이소영 의원도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김 의원은 문제가 처음 보도됐을 때 솔직하게 이야기했어야 하고, 이 정도의 가상자산을 갖고 있었으면 어떤 식으로든 이를 신고하고 공개하는 방법을 강구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당내에서는 김 의원 해명이 어설펐던 탓에 비난을 키우고 있다는 의견이 많다.

애초 가상화폐를 현금화한 것은 소액이라고 했지만 당 지도부에 소명할 때는 초기 투자대금인 9억8천만원을 예금계좌로 회수했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에는 가상자산 업계에서 김 의원이 애초 알려진 80만개보다 더 많은 120만개의 '위믹스' 코인을 보유했다는 의혹이 새롭게 나오기도 했다.

여기에 김 의원이 대선을 앞둔 지난해 2월 대체불가토큰(NFT) 기술을 활용한 '이재명 펀드'를 기획하고 출시한 것도 도마 위에 올랐다.

당시 이 같은 발표 후 NFT 코인 시세가 올랐는데, 그 덕에 대표적인 NFT 테마 코인이었던 '위믹스'를 갖고 있던 김 의원이 이득을 본 건 결국 이해충돌 논란이 있다는 것이다.

당내에서조차 비판이 거세지자 김 의원은 결국 강력한 조사를 자청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보다 강력하고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청한다"며 "당이 구성한 조사단과 검증 방법을 모두 수용하겠다"고 했다.

당내에서는 김 의원이 이런 입장을 밝힌 만큼 윤리감찰단이 나서서 조사하는 시나리오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본인에게 계좌 내역이나 (가상자산) 지갑 내역을 받아서 '레드팀'(취약점·단점을 지적하는 그룹)처럼 누군가가 검증하고 사실관계를 확정해 국민에게 소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각에서는 이번 기회에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가상자산 관련 재산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강훈식 의원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김 의원 한 명을 향한 공격으로 끝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며 "우리 당이든 국민의힘 국회의원이든 전수 조사를 해봐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언급했다.

민주당을 궁지로 몰고 있는 '가상자산 논란' 대상을 여권으로까지 확대하려는 속내도 읽히는 대목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