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농업·농촌 효자사업 마을 공동급식소 운영
농촌 지역의 고령화와 부녀화로 인한 일손 부족 현상
남기봉 | 기사입력 2023-05-15 12:39:53

2023 농업·농촌 봄철 농번기에 중식 부담을 줄이기위에 마을 공동급식소 운영 모습.사진 단양군청
충북 단양군은 농촌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어 농업·농촌의 효자사업이 될 마을 공동급식소가 운영을 시작했다고 15일 밝혔다.

마을 공동급식소는 바쁜 봄철 농번기에 여성 농업인의 중식 부담을 줄이고 넉넉한 농업 농촌구현과 마을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9개 마을에 5400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농촌 지역의 고령화와 부녀화로 인한 일손 부족 현상이 심화하는 가운데 여성 농업인들의 건강증진과 농업 생산성 향상에 이바지해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추진했다.

농산물 파종 시기와 수확 시기 등 농번기에 조리원 인건비(4만 원)와 부식비(6만 원)로 연간 60일 범위에서 최대 600만 원(자부담 20%)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공동급식 대상은 마을회관 등에 급식 시설을 갖추고, 농업인과 가족 등 10명 이상 급식이 가능한 마을이다.

2014년에 도입했으나, 2020년부터 코로나 19로 인해 중단했던 이 사업을 올해 재개함에 따라 공동체 문화를 보다 향상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문근 단양군수는 "농번기 일손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 여성 농업인이 영농활동에 집중할 수 있어 만족도가 매우 높다"라며 "더 많은 마을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해서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