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관규 순천시장, 전국 리더공무원 대상 ‘순천하세요’ 특강
강민경 | 기사입력 2023-05-16 09:29:52

[순천타임뉴스] 강민경기자 =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찾는 전국 지자체의 방문이 줄을 잇고 있는 가운데 노관규 순천시장(이하 시장)이 지난 12일 순천만국제습지센터에서 전국 33개 지자체 리더공무원을 대상으로 특강을 했다.

노 시장은 팀장급 이상 리더공무원 대상 지역인재양성교육 시행기관인 「향부숙」요청에 따라‘대한민국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다. 순천하세요!’를 주제로 강연을 했다.

노 시장은 특강에서 “순천이 순천만을 보전하고 2013년도에 이어 2023년에 국제정원박람회를 개최하면서 어떻게 도시의 체질을 바꾸었고, 도시가 나아가야 할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어가고 있는지 노하우(Know-how)를 나누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을 살아가는 주민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그리고 주머니가 두둑하게 살아갈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우리의 목표”라면서 “이를 위해 지역 간 연대를 통해 경쟁력을 갖추고 상생하자”고 제안했다.

특강에 참석한 110여 명의 향부숙 교육생들은 “시장님의 열정과 그동안의 노력 그리고 수준 높은 시민의식이 대단하다”며 “앞으로도 순천시가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주목받는 도시가 될 것 같아, 세상을 바꾸는 공무원이 되기 위해 공부하고 틀을 깨야겠다”는 반응이다.

경기도 여주의 한 교육생은 “마침 교육일에 여주시장님이 박람회장에 선진지 견학을 오셔서 순천에서 배울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배워오라 하셨다”며 “앞으로 남아있는 교육기간 동안 순천에서 많이 배워야겠다”고 말했다.

또한 교육생들은 “열정적인 시장님의 시정 운영에 공무원이 힘든 부분이 있었겠지만 그만큼 보람도 느끼고 공직자로서 자긍심이 생길 것 같다”, “순탄하지만은 않았던 박람회 개최 뒷이야기, 갈등을 해결한 이야기 등을 듣다 보니 어느 교육보다 더 집중하게 되었고 지금까지의 결과를 보니 가히 성공적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향부숙 교육과정에 참여하면서 순천이라는 도시가 참 매력적이며, 순천에‘올라와서’ 살고 싶다”등 긍정적 반응이 잇따랐다.

향부숙 관계자는 “대통령을 비롯 서울, 부산, 세종시 등 광역·기초 자치단체가 순천을 찾는 이유가 바로 시장님의 공간철학과 공무원들의 노력에서 비롯한 것 같다”며 “지역이 가진 장점을 활용하고 도시의 새로운 동력을 만드는 순천의 모습은 지역 인재를 육성하는 우리 교육기관의 목표와 일치하는 대표적 사례”라고 극찬했다.

시는 지난 1월 향부숙을 운영하고 있는 (사)한국지방자치경영연구소와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장을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교육은 3월부터 12월까지 매월 둘째주 금, 토 1박 2일 과정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전국 지자체 공무원이 매월 순천을 방문한다.

5월 향부숙 교육 2일차에는 순천시의 마을우수사례 현장탐방 과정으로 저전동 정원마을과 주암면 문성마을을 찾아 매력적인 도시재생 사례와 두부를 이용한 마을기업 사례를 둘러보았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