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원 전남도의원, 지방대 생존 위한 글로컬대학30 철저한 준비 촉구
전남지역 대학과 긴밀한 소통‧각 기관 협력 기반 마련 주문
오현미 | 기사입력 2023-05-18 06:07:24

▲박종원 전남도의원(더불어민주당, 담양1)은 17일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전남도가 지방대학교 생존을 위해 글로컬대학30과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라이즈) 사업의 철저한 준비를 촉구했다.(사진제공=전남도의회)
[전남타임뉴스] 오현미 기자 = 박종원 전남도의원(더불어민주당, 담양1)은 17일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전남도가 지방대학교 생존을 위해 글로컬대학30과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라이즈) 사업의 철저한 준비로 지역대학과 함께 지역발전의 성과를 낼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1일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광주·전남을 찾아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 지원을 위한 ‘글로컬대학30’ 사업과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사업 등 정책 현안을 논의했다.

박종원 의원은 “교육은 지금까지 교육청과 교육부의 일이었다"며 “따라서 전남도청은 더욱더 철저히 대학 교육 업무를 준비하고 대학과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은 “사업의 가시적인 효과를 위해 지역대학과 고등교육 문제를 협의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적임자를 발탁하고,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만큼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인력도 충분히 충원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 의원은 “한국에너지공대를 중심으로 미래에너지 분야의 경쟁력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대학, 기업, 국책연구소가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며 “각 기관이 협력할 수 있도록 전남도는 기반 마련과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글로컬대학30’사업은 비수도권대학을 세계적 수준의 특성화대학으로 육성하는 사업으로, 성장 잠재력을 혁신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대학 30곳을 선정해 대학당 5년 동안 1000억원을 지원하는 교육정책이다.

또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 사업은 정부가 지역대학에 투자할 2조 원 규모의 교육부 권한을 지자체에 대폭 이양해 지역이 주도하는 대학 지원 모델을 만들겠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