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박영수 50억 클럽 이순우 전 우리은행장 참고인 소환 조사
김이환 | 기사입력 2023-05-18 11:41:37

이순우 전 우리은행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타임뉴스] 김이환 =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과 관련, 검찰이 18일 오전 이순우(73) 전 우리은행장을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이 전 행장을 상대로 우리은행이 대장동 일당의 성남의뜰 컨소시엄에 불참하는 대신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에 참여하기로 결정한 경위와 이 과정에서 박 전 특검이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등을 따져보는 것으로 전해졌다.이 전 행장은 박 전 특검이 우리금융 사외이사회 의장으로 재직하던 2014년 우리은행장이었다.

우리은행은 당시 성남의뜰 컨소시엄 참여를 검토했다가 회사 내규 등을 이유로 불참했지만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엔 참여하겠다며 1천500억원의 여신 의향서를 냈다. 검찰은 이 과정에 박 전 특검이 개입한 것으로 의심한다.

지난달에는 우리은행 본점 심사부와 이광구 전 행장, 유구현 전 우리카드 대표이사 등도 압수수색했고 이달 16일에는 당시 최종 결정자였던 이 전 행장의 주거지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박 전 특검은 2014∼2015년 대장동 일당의 컨소시엄 구성을 돕고 PF 대출 청탁을 전달한 대가로 200억원의 상당의 땅과 상가를 받기로 약속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수재 등)를 받는다.

검찰은 지난 3월 30일 박 전 특검의 주거지와 사무실, 우리은행 본점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50억 클럽 의혹' 수사를 본격적으로 재개했다.

검찰은 컨소시엄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박 전 특검의 최측근인 양재식 변호사와 박 전 특검도 소환 조사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