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오늘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히로시마서 원폭피해 동포들 만난다
임종환 | 기사입력 2023-05-19 12:35:35

윤석열 대통령 타임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타임뉴스] 임종환 기자 = 19일 윤석열 대통령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방문하는 일본 히로시마에서 원폭 피해 동포들과 역대 처음으로 원폭피해 동포들을 만난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오전 용산 청사 브리핑에서 이같이 발표하면서 "역대 대통령 가운데 히로시마 원폭 피해자를 만나는 것은 윤 대통령이 처음"이라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윤 대통령이 한일 양국의 관계 개선을 추진하는 것과 동시에 한편으로 과거사를 계속 해결해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며 "한일 양국이 미래의 문도 열었지만, 과거의 문도 결코 닫지 않겠다는 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히로시마 원폭 피해자들도 엄연히 존재하는, 우리 역사의 굉장히 아픈 부분"이라며 "그런데 우리 대통령 가운데 한 번도 그분들을 만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역대 대통령들은) 있는 문제를 정면으로 대응하지 않은 것"이라며 "대통령은 이번에 피하지 않고, 있는 역사를 그대로 인정하고 (이들과) 만나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부 언론은 한국에 거주하는 피폭자 12명도 히로시마로 향하고 있다고 보도했으나, 이 자리에 동석할지 여부는 미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2박3일 방일 기간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히로시마 평화공원 내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도 공동 참배할 예정이다.

한일 정상이 공동으로 한국인 위령비를 공동 참배하는 것은 처음이며, 한국 정상으로서도 첫 참배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G7 정상외교에 대해서는 "윤석열 정부 2년 차 외교의 시작을 알리는 행사"라고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G7 의장국인 일본 초청으로 '옵서버' (참관국) 자격으로 참석한다.

이번 G7은 핵심 가치를 공유하는 파트너 국가들과 연대를 강화한다는 의미가 있다"며 "국제질서가 다변화하는 중요한 시기에 안보·경제·산업 등에서 국제 연대를 공고히 하며 우리 국가이익을 최대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1년 차 외교는 작년 취임 이후 방한한 조 바이든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시작으로 다양한 양자·다자회의에서 큰 성과를 냈고, 지난 7일 방한한 기시다 총리와 셔틀 외교로 마무리됐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G7 확대회의 연설과 관련해서는 "식량·보건·젠더·기후변화·에너지·환경 같은 글로벌 의제에 적극 참여해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우리의 위상과 리더십을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부연했다.

대통령실은 면담 규모나 방식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