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송영길 당선 위해 6천만원 전달 혐의 윤관석 12시간여 조사…구속영장 검토
안영한 | 기사입력 2023-05-23 07:14:13

산자위 전체회의 주재하는 윤관석 위원장 연합뉴스
[영주타임뉴스] 안영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탈당 뒤 무소속이 된 윤관석(63) 의원을 22일 소환해 12시간 넘게 조사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께 윤 의원을 정당법 위반 등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오후 10시42분께 조사를 마치고 청사를 나온 윤 의원은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강래구 씨가 사실상 의원 돈봉투 전달의 책임자로 지목했다'는 질문 등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

윤 의원은 강래구(58·구속)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등과 공모해 2021년 4월 전당대회에서 송영길 전 대표의 당선을 위해 현역 국회의원들에게 총 6천만원을 살포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 범죄사실에 윤 의원이 '기존 지지세를 유지하기 위해 돈을 뿌릴 필요가 있다'고 지시해 강씨가 총 6천만원을 마련, 이 돈이 300만원씩 쪼개져 같은 당 국회의원 10∼20명에게 전달됐다고 적시했다.

검찰이 확보한 '이정근 녹취록'에는 강씨가 이정근(61·구속기소)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에게 "관석이 형(윤 의원)이 '의원들을 좀 줘야 하는 거 아니냐'고 얘기하더라"고 말하는 대목이 포함됐다고 한다.강씨는 최근 검찰 조사에서 현역 의원들에게 전달된 돈봉투의 책임자로 윤 의원을 지목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의원은 "사건 관련자의 진술에만 의존해 이뤄진 검찰의 비상식적 야당탄압 기획 수사"라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검찰은 윤 의원이 계속해서 혐의를 부인할 경우 사안의 중대성 등을 고려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윤 의원 조사 결과에 따라 수수자로 지목된 20명에 가까운 현역 의원이 잇따라 소환될 가능성도 있다. 검찰은 강씨 등의 진술을 바탕으로 현역 의원을 포함한 돈봉투 수수자 특정 작업을 상당히 진척한 것으로 전해진다.회기 중 구속영장이 청구된 현역 의원이 법원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을 받으려면 국회의 체포 동의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검찰이 영장을 청구할 경우 오는 25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체포동의안이 보고될 가능성이 있다.

이번 의혹에서 최대 수혜자로 지목된 송 전 대표의 소환조사는 그 뒤가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