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주, 자매도시 협약 체결
국제교류협력 거점 확대와 다양한 분야 협력으로 상생발전 도모
홍대인 | 기사입력 2023-05-23 19:26:29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시(시장 이장우)는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주와 자매도시 협약을 체결하고 교류 협력을 강화한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23일 대전시청을 방문한 누를리벡 날리바예프(Nurlybek Nalibayev)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주 주지사와 자매도시 협약을 체결하고, 교류협력 증진방안을 논의했다.

크즐오르다주는 지난 2021년 8월 고국으로 봉환되어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되기 전까지 홍범도 장군의 묘지가 있던 지역으로 대전시와 특별한 인연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인연을 계기로 대전시와 크로오르다주는 자매도시 교류에 대한 상호협의를 진행했고, 자매도시 협약 체결로 결실을 맺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대전시와 크즐오르다주는 앞으로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경제·과학·교육·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 협력을 통한 상생발전을 도모한다.

크즐오르다주는 카자흐스탄의 중남부에 위치하며 우즈베키스탄과 국경을 접하고 있다. 인구는 80만 명이며 언어는 카자흐어를 사용한다.

크즐오르다는 카자흐어로‘붉은 수도’를 의미하며, 알마티로 수도(1929~1997)를 이전하기 전까지 카자흐스탄공화국의 수도(1925~1929)였다. 현재 카자스흐탄의 수도는 아스타나(1997~)이다.

특히 크질오르다주는 한국의 독립운동가 홍범도 장군이 생을 마친 곳으로 홍범도 장군의 묘역이 있으며, 말년에 거주하던 집 근처는‘홍범도 거리’로 조성되어 있다.

대전시는 이번 자매도시 협약 체결로 자매·우호도시 교류가 없는 중앙아시아 도시들과 교류협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앞으로 대전시와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를 확대해 나가자"고 제안하고, 대전시가 중앙아시아 도시들과 국제교류를 확대할 수 있도록 누를리벡 날리바예프(Nurlybek Nalibayev) 주지사에게 관심과 지원을 부탁했다.

한편 이번 자매도시 협약으로 대전시 자매·우호도시는 기존 27개국 38개 도시에서 28개국 39개 도시로 확대됐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