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충남도의회 ‘화력발전소 주변 수산업 여건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모임’(대표 신영호)은 지난 23일 도의회 회의실에서 발족식 및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연구용역은 순천향대학교 생명공학과 마채우 교수가 맡았으며 ‘충남 화력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비 추가 지원 마련을 위한 연구’를 주제로 진행한다. 연구모임은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당진, 태안, 보령, 서천 등 화력발전소 주변지역의 해양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해양환경 개선을 위한 중장기 계획 마련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영호 의원(서천2·국민의힘)은 “전국에서 충남이 화력발전소가 가장 많다. 피해 어민을 위한 재원 확보와 수산업 여건 개선을 위한 중장기적 계획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편삼범 의원(보령2·국민의힘)은 “화력발전소 주변 지역은 온배수와 석탄 화물선 혼탁물 등으로 어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며 “공유수면 점사용 비용 전환, 「충청남도 특정자원 지역자원시설세 특별회계 설치 조례」에 따른 추가 재원 확보에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태안군 원북면 학암포 최영묵 어촌계장은 “화력발전소 주변에 대한 제대로 된 실태 파악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서해 근해안강망연합회 강석구 행정자문위원은 “법령에 환경을 회복할 수 있는 정책이 부재하다"고 지적하며 “법령 개정과 함께 어민이 해양 쓰레기를 수거해 오면 지자체에서 수매하는 사업을 검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충남대학교 최만식 해양환경과학과 교수는 “화력발전소 주변 지역 어민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구체적인 불편 사항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천군 지속가능발전협의회 홍성민 사무국장은 “추가 재원 마련을 위해서는 구체적인 피해 사례를 연구해야 하고, 어민 스스로가 해양환경을 지킬 수 있는 교육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2023-05-24 10:30:59
충남도의회, ‘화력발전소 주변지역’ 지원 위한 추가재원 확보 연구
타임뉴스 (https://www.timenews.co.kr)
[ 타임뉴스   news@timenews.co.kr ] 2023-05-24 10:30:59
Copyright (c)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