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 ‘인구감소와 지역소멸’ 해법을 모색하다
인구감소와 지역소멸 극복위한 아이디어 경진대회 26일 한남대서 열려
홍대인 | 기사입력 2023-05-29 11:01:39
한남대 제공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인구 절반이상이 수도권에 몰려있는 대한민국에서 지역소멸을 극복하는 아이디어는?’

지방 공동화 문제가 심각한 가운데 인구감소와 지역소멸 극복을 위한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 경진대회가 한남대서 열려 눈길을 끈다.

한남대(총장 이광섭) 교원창업 회사인 ㈜마이스프로(공동대표 한학진, 김형석)가 주최하고 한남대 LINC3.0사업단, (사)한국혁신산업학회, 한남대 호텔항공경영학과 학회 ‘가온’이 공동 주관한 이번 공모전에는 총 20개 팀이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지난 26일 한남대 56주년기념관 중회의실에서 열린 공모경진대회는 1차 제안서 심사를 통과한 12개 팀이 발표심사에 참가해 인구감소 대책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 경쟁을 벌였다.

(사)대전학연구회, ㈜영기획, ㈜하얏트여행사, IATA한국교육센터 후원으로 진행된 이날 발표장에는 지방소멸 위기를 겪고 있는 지자체들의 인구 유입과 활력 증진을 위한 MZ세대의 혁신적이고도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대거 쏟아져 나왔다.

이 날 대상은 ‘임실의 인구감소를 막기 위한 프로젝트, 도와줘요 “카우타운"’팀이 차지했다. ‘카우타우’팀은 전북 임실군의 상징인 젖소와 유가공품 체험을 관광 자원화하여 참신한 아이디어로 제안했다.

행사를 주최한 ㈜마이스프로 한학진 대표(호텔항공경영학과 교수)는 “인구절벽과 청년인구의 지역이탈 현상은 지역산업계의 인력수급, 지방대학의 입학자원 감소 등 지역경제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대학생들의 참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공모전에 그치지 않고 해당 지자체와 함께 실증화 사업으로 추진되도록 지역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