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전 군민대상 주민등록 사실조사 실시
출생미등록 아동 확인과 함께 추진
오현미 | 기사입력 2023-07-26 11:57:56

▲담양군청 전경.(사진제공=담양군)
[담양타임뉴스] 오현미 기자 = 전남 담양군은 오는 11월 10일까지 전 군민을 대상으로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실시한다.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8월 20일까지 비대면-디지털 조사를 진행한 이후, 이장 및 읍·면 공무원이 거주지를 방문해 확인하는 방식으로 조사가 이뤄진다.

맞벌이 가구와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방문 조사가 어려워짐에 따라 2022년 사실조사부터 도입된 비대면-디지털 조사는 조사 대상자가 정부24 앱에 접속한 후 사실조사 사항에 대해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방문 조사는 비대면-디지털 조사에 참여하지 않은 세대와 ‘중점조사 대상 세대’를 대상으로 추진한다.

올해 중점조사 대상 세대는 복지 취약계층과 사망의심자, 장기 결석 및 학령기 미취학 아동, 100세 이상 고령자, 5년 이상 장기 거주불명자 포함 세대 등이다.

이번 주민등록 사실조사 기간 중 자진신고를 하는 경우 ‘주민등록법’에 따라 부과되는 과태료의 최대 80%까지 감면된다.

아울러, 조사 기간 중 ‘출생미등록 아동 신고기간’을 오는 10월 31일까지 함께 운영한다.

이 기간 제성현 민원과장을 총괄로 출생미등록 아동 지원 특별팀(TF)을 구성해 출생신고·긴급복지·법률지원 등 통합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사회 봉사단체와 협력해 출생미등록 아동에 대한 익명신고와 자진신고를 독려하고, 아동복지시설 등을 중심으로 출생미등록 아동을 조사할 계획이다.

이병노 담양군수는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정책을 수립하는 데 바탕이 되는 조사인 만큼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며 주민등록 사실조사와 연계하여 제도권 밖에 있는 출생미등록 아동을 찾을 수 있도록 조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