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전남 최초 군내버스 전면 무료 운행
누구나 무료 탑승, 요금통 없애 고령자 탑승 편이
오현미 | 기사입력 2023-08-30 14:38:44

▲오는 9월 1일부터 군민 뿐만 아니라 관광객들까지 확대해 ‘군내버스 무료 운행’을 본격 시행한다.(사진제공=완도군)
[완도타임뉴스] 오현미 기자 = 전남 완도군은 오는 9월 1일부터 군민 뿐만 아니라 관광객들까지 확대해 ‘군내버스 무료 운행’을 본격 시행한다.

완도군의 군내버스 무료 운행은 군수 공약 사항으로 전남 최초(전국에서 두 번째)로 시행돼 타 지자체의 노인·청소년 버스 무료 승차와 차별화돼 눈길을 끌고 있다.

완도군 주민들에게 유일한 대중교통 수단인 군내버스는 8개 업체가 버스 35대(68개 노선)를 운행하고 있지만, 인구 4만 6000여 명 대비 65세 이상이 35%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자가운전을 하지 않는 어르신들과 학생 등 주민들의 불편은 지속돼 왔다.

이에 군은 무료 버스 운행을 지원하기 위해 완도군의회의 협조로 조례 제정, 관련 기관과 협의해 행정적인 절차를 마무리한 상태다.

군민들은 요금 부담을 덜게 돼 무료 버스 운행을 반기고 있다

버스 기사들 또한 몸이 불편한 고령의 승객들에게 요금을 받는 수고로움을 덜어 시간이 단축되고 안전 운행에도 도움이 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정책에서 더 나아가 전 주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보편적 복지 정책을 실현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무료 버스 운행이 군민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교통 편의 증진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