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의회, ‘어린이·청소년 의회체험활동’ 운영
김민수 | 기사입력 2023-11-09 20:51:34
▲ 무안군의회는 현경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제1회 어린이·청소년 의회체험활동’을 운영했다.(사진제공=무안군)
[무안타임뉴스] 김민수 기자 = 지난 9일 무안군의회는 본회의장에서 현경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제1회 어린이·청소년 의회체험활동’을 운영했다.

이날 의회체험활동은 학생들이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민주적인 의사결정 절차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 주변에서 학생들이 쉽게 접하고 공감할 수 있는 ‘학급 환경정화 활동’과 ‘교내 CCTV 설치 조례안’등을 회의 주제로 선정하여 진행하였다.

의회체험활동에 참가한 학생들은 3분 자유발언, 조례안 제안설명, 찬반토론, 표결에 이르기까지 의회의 다양한 의사결정 과정을 직접 체험하며 의사진행과정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경현 의장은 “이번 의회체험활동을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지방의회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학생들이 성숙하고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를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무안군의회는 앞으로 관내 어린이와 학생들의 민주시민 역량강화를 위해 의회체험활동 참여를 원하는 학교의 신청을 받아 의미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