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시, 제5회 로컬푸드 생산자 전진대회 개최
나주몰 전년대비 매출액 154%신장, 협력매장·공공급식·수도권 판로 확대
오현미 | 기사입력 2023-12-01 09:54:50

▲나주시는 지난달 29일 제5회 나주로컬푸드 생산자 전진대회를 가졌다. 윤병태 시장, 신정훈 국회의원을 비롯한 주요 내빈들과 로컬푸드 농업인들이 생산자 의식 다지기 피켓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사진제공=나주시)

[나주타임뉴스] 오현미 기자 = 전남 나주시는 지난달 29일 센텀호텔 연회장에서 나주농업진흥재단 주관으로 ‘제5회 로컬푸드 생산자 전진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생산자 전진대회는 올 한 해 로컬푸드 출하농가의 노고를 격려하고 로컬푸드 정책의 공익적 가치와 상호 화합을 다지는 자리로 마련됐다.

지난 코로나19 장기화로 4년만에 열렸으며 생산자 의식 다지기 피켓 퍼포먼스, 유공자 시상, 생산자 선언문 낭독, 나주로컬푸드 성과보고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장에는 윤병태 시장, 신정훈 나주·화순 국회의원, 이상만 시의회의장, 지역 도·시의원, 농업관련 기관·단체장과 로컬푸드 출하 농업인 400여명이 참석했다.

생산자 선언문엔 ‘소농·고령농 참여 및 생산비 보장’, ‘얼굴 있는 먹거리를 통한 소비자 신뢰 확보’, ‘소비자 건강 수호’,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교육·훈련’을 위한 생산자 노력과 의지가 담겼다.

이광이 화훼농가(남평읍), 신춘자 채소 농가(동강면), 신미영 소비자 서포터즈단원(빛가람동), 김길원 로컬푸드직매장 빛가람점장은 건강한 먹거리 생산과 소비자 신뢰 확보에 힘써온 공로로 유공 표창을 받았다.

나주로컬푸드는 민선 8기 농정 목표인 ‘지속가능한 농업, 돌아오는 농촌’을 기치로 기획생산·유통체계 구축을 위한 농가 조직화, 협력 매장 및 관계시장 확대, 안전한 먹거리 인증, 수도권 판로 확보 등에 주력해왔다.

민선 8기 들어 로컬푸드 출하등록 농가는 전년도 672농가에서 718농가로 증가했으며 올해 나주농협, 영산포농협과 협약을 통해 협력 매장을 총 4곳으로 늘렸다.

지역 농특산물 온라인 판매처인 ‘나주몰’ 매출액은 전년도 1억 7000만원에서 2억 7000만원으로 154%신장했다.

신선한 식재료를 매일 공급하는 공공급식 분야에서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냈다. 빛가람종합병원, 남양유업 나주공장, 중흥골드레이크 등 민간영역까지 판로를 확대하며 공급처 27곳을 발굴했다.

광주 남구, 서울 강남구·서초구와는 생산자와 소비자 간 교류 확대 업무협약을 체결해 수도권 지역에 올해 로컬푸드 농산물 꾸러미 6500여만 원 판매하는 등 나주 로컬푸드 경쟁력을 확인했다.

나주시는 소비자 신뢰 확보를 위해 농가에서 생산된 먹거리 안전성을 보증하는 ‘나주 로컬푸드 인증제’를 지난해 8월부터 도입·시행하고 있다.

산지 농·축산물, 가공식품 등에 대해 일정한 안전성 기준을 적용하고 인증마크를 출하 상품에 표시하는 제도다.

이를 통해 안전성이 공인된 산지 농산물 공급하는 농가는 신뢰와 소득을 얻고 소비자는 신선한 먹거리를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체계가 정착됐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음식과 약은 그 뿌리가 같다는 식약동원(食藥同源)의 가치로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거래 플랫폼으로 로컬푸드 전성시대를 열어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나주 로컬푸드는 지속가능한 농업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지키고 발전시켜야할 소중한 자산"이라며 “로컬푸드 생산자라는 자부심을 갖고 건강하고 안전한 농산물 생산에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