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청정전남 으뜸마을’ 모집…내달 2일까지
마을당 3년간 총 1500만원 이상 지원
오현미 | 기사입력 2024-01-29 16:17:52

▲나산면 용수마을.(사진제공=함평군)
[함평타임뉴스] 오현미 기자 = 전남 함평군이 2024년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사업 참여 신청을 오는 2월 2일까지 받는다.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는 ‘내 마을은 내 손으로 깨끗하고 아름답게’라는 슬로건 아래 주민 스스로 참여하고 주도하는 주민 화합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마을 가꾸기 특화사업이다.

으뜸마을로 선정된 마을은 해마다 500만 원씩 3년간 총 1,500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함평군은 올해 신규 35개 마을을 포함해 124개 마을이 참여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마을은 사업계획서 등 관련 구비서류를 작성해 읍‧면사무소로 제출하면, 군에서 자체 검토 및 우수사업 계획 선정 등 관련 절차를 거친 후 2월 중 최종 사업 참여 마을을 선정할 계획이다.

지난 해 함평군에서는 134개 마을이 참여해 공동체 활동을 통해 마을자치를 실현했다. 그중 5개 마을이 우수마을로 선정돼 전남도로부터 200만 원의 추가 사업비와 우수마을 현판을 수여받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올렸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주민 주도의 마을가꾸기 사업을 통해 주민들이 자긍심을 갖고 마을의 문제를 함께 극복해 나가고 있다"며 “청정전남 으뜸마을 사업이 마중물이 되어 타 마을사업과 연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