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화순탄광 광해 방지 및 복구 대책 수립 합동 조사 실시
갱내시설물 철거 관련 관련기관 갱도 합동 조사 및 협의
오현미 | 기사입력 2024-01-30 12:39:04

▲지난 25일 구 화순광업소에서 구복규 화순군수와 폐광 관련 관계자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화순군)
[화순타임뉴스]오현미 기자 = 전남 화순군은 최근 대한석탄공사 화순사무지소(구 화순광업소)에서 화순탄광 광해 방지 및 복구 대책 수립을 위한 갱도 합동 조사를 진행했다.

갱도 합동 조사는 23일부터 25일까지 광해 개황 조사 및 종합복구대책 수립 용역을 담당한 ㈜세종이앤씨 등 관계자 20여 명이 입갱해 갱내시설물을 확인하고 철거 대상 시설물을 판단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 합동 조사를 통해 관계기관과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앞으로의 화순탄광 광해 복구 대책 용역에 반영토록 오염 우려가 있는 철거 대상 시설물 종류를 구분하는 등 상호 간 협의 시간을 가졌다.

한국광해광업공단은 당초 이동이 수월한 장비와 유류만 철거할 계획이었으나, 이번 합동 조사를 통해 레일, 파이프, 케이블 등 시설물을 최대한 철거한다는 의견을 줬다. 군은 기술 검토를 통해 안전 확보가 가능한 시설물을 모두 철거하도록 요구했다.

대한석탄공사 등 관계기관에서는 합동 조사한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시설물 종류, 수량 등을 정리하여 재논의하기로 했다.

화순군 관계자는 “미래 세대에게 물려줄 자연환경을 위해 갱내시설물의 완전한 철거가 필요하며, 관계기관에서는 안전상에 문제가 없는 범위에서 최대한 철거해 달라"고 말했다.

광해 개황 조사 및 종합 복구 대책 수립 용역은 한국광해광업공단이 발주해 작년 4월부터 올해 3월까지 진행될 예정이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