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는 우리가(家) 지킨다' 주제로 상무시민공원서 환경캠페인 열려
신천지자원봉사단 광주지부, 가정의 달 및 바다의 날 맞아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오현미 | 기사입력 2024-05-22 21:23:11

▲지난 19일 서구 상무시민공원에서 열린 'WE GO' 환경캠페인 중 바다의 날을 맞아 바다숲에 대해 시민들에게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신천지자원봉사단 광주지부)
[광주타임뉴스] 오현미 기자 =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가족이 함께 지구를 살리는 환경보호 실천 방법을 알아보고 참여해 보는 캠페인이 지난 19일 상무시민공원 일원에서 열렸다.

‘지구는 우리가(家) 지킨다’라는 주제로 신천지자원봉사단 광주지부(지부장 유재욱·이하 광주지부) 주관으로 진행된 이날 '지구를 살리는 모두의 캠페인 WE GO' 행사에는 30도에 이르는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아이들과 함께 지역민 1000여 명이 행사장을 찾아 성황을 이뤘다.

특히 이날 행사는 바다의 날을 맞아 해양 쓰레기의 심각성을 널리 알리고 우리 후손에게 물려주어야 할 바다의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는 부스와 함께 기후위기 및 해양 오염과 관련된 사진전도 운영돼 시민들의 관심을 받았다.

매년 바다로 버려지는 쓰레기는 심각한 해양 생태계를 위협할 뿐만 아니라 선박 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 지난해 전국에서 해양 쓰레기 13만 톤이 수거됐고 매년 바다로 버려지는 쓰레기는 14만 톤으로 추정되고 있다.

기상기후 사진전을 둘러본 북구 오치동의 육성재(26세·가명·남) 씨는 “내가 버린 쓰레기가 바다의 돌고래와 같은 생물들을 이렇게나 많이 죽이고 있었다는 사실에 너무 놀랐다"며 “쓰레기를 버리면서 내 양심까지 버렸구나 하고 깊이 반성했고, 버린 쓰레기도 다시 보고 재활용 분리수거도 더 신경 써서 해야겠다"고 다짐을 말했다.

어린이들이 직접 자신의 물건을 사고팔아 생긴 수익금을 자율적으로 기부하는 ‘어린이 플리마켓’도 주민의 큰 호응을 받았다. 플리마켓에는 6세에서 13세의 자녀를 둔 가족 단위 10개 팀이 참여했으며, 기부에 동참한 어린이에게는 소정의 선물을 증정했다.

초등학생 자녀 세 명과 플리마켓 셀러로 참여한 김기남(가명·여·서구 치평동) 씨는 “처음 플리마켓에 참여해 봤는데 집에 안 쓰는 물건들을 가져와 팔고 사보면서 자원순환과 더불어 아이들에게 경제관념도 키워줄 수 있고, 나눔의 기쁨도 알게 하는 유익한 시간이 된 것 같다"면서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이런 활동들이 많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번에 새롭게 진행된 협동 아트 컬러링 부스 역시 시민의 좋은 반응이 이어졌다. 아이와 함께 손잡고 나온 시민들은 56개의 조각으로 나누어진 각 퍼즐의 그림을 정성스럽게 색칠하고 붙여 완성한 두 개의 큰 그림판을 보며 재미있어했다.

고연화(55·가명·여 광산구) 씨는 “처음에는 제 개인적인 부분만 색칠하다 보니 뭔지 몰랐는데 합동 작품이라는 걸 알게 됐다"면서 “이 지구를 살리는 것도 나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이것처럼 서로 돕고 하나 돼서 홍보해서 지구를 살리면 훨씬 더 빨리 죽어가던 지구가 살아나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모스큐브 만들기 ▲부채 만들기 ▲나만의 손수건 ▲안심표백제 ▲반려식물 ▲씰링 ▲계피 살충제 ▲중고우산 나눔 ▲바다식목일 등의 환경체험 부스도 진행됐다. 부스를 찾은 시민들의 발길이 계속 이어져 행사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재료가 소진돼 아쉬워하는 시민의 얼굴도 곳곳에 보였다.

이날 캠페인에서는 특별히 가정의 달을 맞아 광주지부 회원 아버지들이 준비한 버스킹공연과 마술공연도 함께 펼쳐져 시민들의 발길을 붙잡았다.

신천지자원봉사단 광주지부 관계자는 “이렇게나 많은 분이 캠페인에 호응해 주실지 몰랐다. 행사를 위해 노력해 주신 아이들과 가족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며 “기부한 물건과 수익금은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위한 성금으로 전달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편, 매월 지구를 사랑하는 단체들이 모여 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을 위해 진행하는 '지구를 살리는 모두의 캠페인 WE GO'는 시민들과 함께하는 즐거운 캠페인 현장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