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타임뉴스 이승근 기자]2024 구미라면축제가 지난 11월 3일 막을 내리며, 지역 경제 활성화와 도시 브랜드 이미지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축제 기간 동안 17만 1천 명이 방문했으며, 방문객 중 48%가 외지인으로 나타나 축제의 전국적 인지도를 입증했다.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축제 기간 동안 15억 원의 지역 소비가 창출됐으며, 대중교통 이용률도 전주 대비 40% 이상 증가했다.
이는 구미역과 축제장 간 우수한 접근성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라면부스 18곳의 총매출은 약 2억 5천만 원을 기록했고, 100여 명의 외국인 관광객이 방문하며 축제의 글로벌 가능성도 확인됐다.
축제 방문객 중 52%는 여성이었으며, 연령대별로는 30대(19%)와 50대(18.6%)가 높은 비율을 보였다. 주요 행사 장소별로는 금오산 잔디광장에서 열린 ‘캐치티니핑 금오산콘서트’, 금리단길의 ‘슬로우북라이프’ 등이 연령대별 방문객의 관심사를 충족시키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축제는 친환경 운영 방식을 도입해 지속 가능성을 강조했다. 라면레스토랑에서는 다회용기 6만 7천 개를 사용해 99% 회수율을 기록했으며, 이를 통해 약 6톤의 탄소 배출을 줄였다. 이는 2,570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에 해당한다.
안전 관리도 철저히 이루어졌다. 경찰서와 교통봉사대의 협력 아래 ‘키다리 경찰관’의 3단 사다리 활용 등은 방문객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축제의 성과는 지난 2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결과보고회를 통해 공유됐다. 이날 보고회에는 낭만문화축제위원회, 축제기획단, 자원봉사자, kt 빅데이터팀 등이 참석했으며, 성금 320만 원과 장학기금 200만 원이 지역사회에 기탁됐다.
또한, 치즈돈까스라볶이가 베스트셀러로 선정됐으며, 브랏부어스트짜장라면이 최우수 메뉴로, 한우곱창스지라면과 삼보해물라면이 우수 메뉴로 꼽혀 현판을 받았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라면축제는 구미를 전국적으로 알리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축제를 통해 구미의 경쟁력을 더욱 높이겠다”고 밝혔다.
2024 구미라면축제는 11월 1일부터 3일까지 열렸으며, 2024-2025 경상북도 우수 지정축제로 선정되며 성공적인 축제 운영을 입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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