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전통시장,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 선정
첫걸음기반조성사업과 시설현대화사업 통해 문화와 경제의 중심으로 도약
이승근 | 기사입력 2024-12-31 08:24:51

[군위타임뉴스 이승근 기자]군위군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5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서 군위전통시장이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군위전통시장 전경

이번 사업은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한 5대 핵심 과제를 추진하여 기반을 조성하고, 이를 통해 문화와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군위전통시장은 첫걸음기반조성사업에 선정되어 결제 편의 개선, 가격·원산지 표시, 위생 환경 개선, 상인조직 역량 강화, 안전 관리 등 5대 핵심 과제를 수행하며 약 2억 원(국비 50%)의 지원을 받는다.


이번 기반조성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차후 문화관광형시장, 디지털전통시장 등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으로 연계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군위전통시장은 대구광역시가 주관하는 2025년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 공모에도 선정되어, 군비 2,250만 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9,000만 원을 투입해 야외공연장의 음향 및 조명 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고객 유입 효과와 시장 상권 활성화가 크게 기대되고 있다.


한 해 동안 군위전통시장에서는 전국생활복싱대회, 어린이 장보기 행사, 자원봉사가 꽃피는 오일장, 청춘마이크 버스킹 공연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가 개최되어 지역 주민들과 상인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었다. 내년도에는 시설현대화사업을 통해 더욱 풍성한 문화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김진열 군위군수는 “군위전통시장이 오일장임에도 불구하고 각종 공모사업에 선정된 것은 상인회원들의 부단한 노력의 결과”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전통시장으로서의 본연의 역할뿐만 아니라 지역의 활력 넘치는 문화공간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군위군은 이번 사업을 통해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