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설 연휴 맞아 특별 천문 행사 개최
- “우주 영화제부터 가족 별자리여행까지, 별박사와 함께하는 설 명절” -
한정순 | 기사입력 2025-01-23 17:51:47
[충주타임뉴스=한정순 기자]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관장 이태형)은 2025년 을사년 설 연휴를 맞아 ‘설맞이 우주영화제’와 ‘설맞이 가족 별자리여행’ 행사를 마련해 시민들에게 특별한 천문 체험을 선사한다.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보도자료(20250123) -2025년 설맞이 행사 - ‘설맞이 우주영화제’와 ‘설맞이 가족 별자리여행’ ]

‘설맞이 우주영화제’는 1월 26일 오후 3시 30분부터 7시 30분까지 진행된다. 영화 마션 상영 후, 이태형 관장이 영화 속 화성과 실제 화성에 대한 과학적 해설과 미래 가능성에 대해 강연을 진행한다. 이어지는 프로그램에서는 저녁 하늘에서 2년 2개월 만에 가장 밝게 빛나는 화성을 관측할 수 있다.

1월 27일부터 31일까지는 ‘설맞이 가족 별자리여행’이 매일 저녁 6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 개최된다(설날 당일 제외). 이태형 관장이 직접 별자리와 함께 설 명절과 관련된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주며, 황도 12궁과 띠에 얽힌 천문학적 배경도 설명한다.

[설맞이가족별자리여행]

관측 프로그램에서는 금성, 토성, 목성, 화성 등의 행성과 성운, 성단을 망원경으로 관측하고 스마트폰으로 촬영할 기회도 제공된다.

설맞이 행사 기간 동안 관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어린이들에게는 충주시 캐릭터인 ‘충주씨’로 만든 태양계 스티커가 제공되며, 3대가 함께 방문한 어린이에게는 특별히 황도 12궁 별자리자가 추가로 선물된다. 참가자들에게는 2025년 천문달력과 겨울철 별자리 및 화성의 대형 포스터도 증정된다.

기상 악화 시에는 하와이 마우나케아에서의 온라인 관측과 함께 천문학 및 점성술 관련 특별 강연이 진행된다. 설맞이 행사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홈페이지나 네이버에서 사전 신청을 해야 한다.

[황도 12궁 별자리자와 태양계 스티커]

이번 행사는 설 연휴 동안 가족들과 함께 우주와 별자리를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화성 포스터와 겨울 별자리 포스터
[2025년 천문달력]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