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북부메이커교육센터‘25학년도 메이커교육 본격 준비
학교단체 메이커교육 10개 프로그램 계획·운영 작은 학교를 대상으로「찾아가는 메이커교육」올해 처음 도입
김정욱 | 기사입력 2025-02-17 15:59:17
[경북타임뉴스] 김정욱 = 경상북도교육청 북부메이커교육센터(센터장 김미경)는‘25학년도 메이커교육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북부메이커교육센터는 2020년 개소한 이래로 매년 초 4학년~중 1학년을 대상으로 학생교육 정규과정과 기타과정, 학부모 및 교원과정, 일반인 교육과정으로 운영되고 있고 연간 4,000여명의 학생이 참여하고 있으며, 4차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중요한 덕목인 창조적 상상력과 문제해결능력, 협동심 등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도 신규프로그램을 대폭 도입 운영할 계획이다.

먼저, 경북 북부권역(안동, 예천, 영주, 청송, 의성, 봉화, 영양, 상주, 문경, 울진) 초등 4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하는‘학교단체 1일 메이커교육’으로 총 10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수적인 이해와 요구되는 능력인 로봇을 제어하고 운영하는 경험을 제공할 로봇(로보마스터)과정, 아두이노, 메타버스(Metaverse), 이모티콘 만들기, 미디어 제작, 실크판화, 업사이클링, 강아지 조명 만들기 등 10개의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올해 처음으로 작은 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찾아가는 메이커교육⌟을 도입하여 운영한다. 한 학급당 10명 이하의 소규모 학급을 대상으로 하여 로봇 교육과정과 목공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신청은 2. 19(수) 09시부터 3. 5(수) 17시까지 북부메이커교육센터 홈페이지(http://www.gbe.kr/bukbumaker/main.do)를 통해 학교에서 신청 가능하다. 

또한 학부모, 교원, 지역민들을 위한 교육은 수시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받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상북도교육청 북부메이커교육센터 김미경 센터장은“올해 북부메이커교육센터에서는 우수한 강사진과 내실있는 교육으로 학생들에게 4차산업혁명시대에 꼭 필요한 덕목들을 함양하고 키우는데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며 경북 북부권역 학교에서 많이 신청하도록 당부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청주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제천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보은타임뉴스증평타임뉴스음성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