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화양면 장수리 도시숲, 봄꽃 식재 현장을 가다
여수화양면·신천지자원봉사단 여수지부 ‘콜라보’…봄 향기 가득한 정원
오현미 | 기사입력 2025-03-24 15:46:09
▲지난 22일 신천지자원봉사단 여수지부 봉사자들이 화양면 장수리 도시숲에서 봄꽃을 식재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신천지자원봉사단 여수지부)

[여수타임뉴스] 오현미 기자 = “봄을 맞이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장수리 도시숲이 봄꽃으로 새 단장 해 너무 멋지네요. 더운 날씨에도 수고해주신 봉사자분들 감사합니다."

겨울이 지나고 모든 게 새롭게 되는 3월, 완연한 봄 날씨가 찾아온 지난 22일 전남 여수시 화양면 장수리 도시숲에서 봄꽃을 식재하는 현장에서 화양면 관계자는 봉사자들을 격려했다.

이날 현장에는 2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모여,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이하 섬박람회)를 1년 6개월 앞두고 봄꽃 가득한 정원을 만들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었다.

화양면 장수리에 도시숲은 건너편 바다와 숲이 어우러진 어촌 장수 마을 쪽에 마련된 작은 숲이다. 특히 화양면 장수리는 여수의 대표적인 섬 중 하나인 상화도, 백야도, 조발도 등이 인접한 곳으로 해안도로의 절경이 아름답고 차가 막히지 않아 드라이브 코스로 유명하다.

이곳은 해안도로와 인접해 그냥 지나쳐 버리면 공터 같은 공간이었지만, 지난해 섬박람회 도시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화양면의 요청으로 신천지자원봉사단 여수지부(지부장 김충길·이하 여수지부)의 손길이 닿았다. 이로 인해 아름다운 도시 정원으로 거듭나 여느 어촌과 달리 색다르게 다가왔다.

현장에 도착했을 때는 포크레인을 동원해 땅고르기부터 기초 작업을 시작해 잡초 제거와 지난해 심은 겨울꽃 정리 등을 마친 후, 식재 작업을 위한 준비가 한창이었다. 이날 오전부터 나온 봉사자들은 화양면사무소에서 여수농업기술센터의 지원을 받아 준비한 비올라, 야생팬지, 금잔화, 삼색제비꽃을 먼저 정리하고 있었다.

▲지난 22일 신천지자원봉사단 여수지부 봉사자들이 여수농업기술센터에서 지원받은 꽃을 나르고 있다.(사진제공=신천지자원봉사단 여수지부)
여수농업기술센터로부터 전달받은 2600여 본의 형형색색을 한 봄꽃은 길가나 도로변, 환경정화에 많이 쓰이는 꽃이다.

한 봉사자는 “이곳에서 사랑으로 정성껏 기른 꽃을 선물 받아 기쁘다"며 “봄꽃들이 얼마나 싱그러움이 많이 느껴지는지, 여수세계섬박람회를 찾는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듬뿍 받을 것 같아 벌써 설렌다"고 대답했다.

또 그 옆에서 한창 꽃을 식재하고 있던 김혜미(여·50대) 씨는 “저도 남면에 있는 섬 출신이라 섬이 가진 아름다운 매력을 잘 안다"며 “특히 여수에서 섬을 주제로 한 세계 최초의 섬박람회가 개최된다고 해서 기대가 많이 된다. 순천만정원박람회처럼 많은 사람이 찾아와 행사가 성공리에 열렸으면 좋겠다"고 땀을 닦으면서도 웃는 표정으로 말했다.

이어 그는 “날이 더워서 봉사가 힘들었지만, 많은 시민과 관광객이 오며 가며 아름다운 정원을 통해 휴식을 얻을 수 있고, 그 순간을 이번 봉사를 통해 함께할 수 있어서 정말 기쁘다"고 전했다.

시종일관 한 자리에서 꽃을 심으며 옆에 사람과 웃음 가득한 얼굴로 담소를 나누던 이성윤(여·40대) 씨는 “우리의 작은 손길을 통해 섬박람회를 찾는 시민들에게 봄을 선물할 수 있다는 생각에 힘듦도 잊고, 트럭 가득한 봄꽃을 보면서 봄바람도 즐기면서 일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80여 명의 봉사자가 3시간 가까이 2600여 본의 꽃을 식재한 결과, 화양면 장수리 도시숲에는 생기 가득한 봄꽃 정원이 마련됐다. 봉사자들은 식재 작업 외에도 이후 꽃들이 잘 자랄 수 있도록 정성껏 돌보겠다는 약속도 잊지 않았다.

▲지난 22일 신천지자원봉사단 여수지부 봉사자들이 화양면 장수리 도시숲에서 봄꽃을 식재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신천지자원봉사단 여수지부)
화양면 관계자는 “여수시 주력사업인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도시 조성 사업으로 조성된 화양면 장수리 도시숲은 백야대교를 건너기 전 아름다운 봄 경치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공간이 된 것 같다"며 “수고한 신천지자원봉사단 여수지부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김충길 여수지부장은 “만물이 새로워지는 봄을 맞아 화양면 장수리 도시숲의 새 단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봉사활동에 임해준 봉사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며 “이곳을 지나가는 모든 분이 봄꽃을 즐길 수 있고, ‘2026여수세계섬박람회’를 찾는 많은 시민과 관광객에게 기억에 남는 명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신천지자원봉사단 여수지부는 ‘섬섬코밍’을 통해 여수서 열리는 국제행사인 섬박람회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지역과 하나 돼 소통하며 봉사를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청주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제천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보은타임뉴스증평타임뉴스음성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