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스마트 복지‧안전서비스’ 공모 선정
국도비공모 제26호, AI돌봄부터 마을안전까지 1인가구 지원 본격화
오현미 | 기사입력 2025-04-15 12:51:18
▲강진군청 전경.(사진제공=강진군)
[강진타임뉴스] 오현미 기자 = 전남 강진군이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읍면동 스마트 복지·안전 서비스 개선모델 개발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공모는 1인 가구의 증가와 사회적 고립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복지·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가 실질적인 복지·안전 서비스 제공의 거점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진군은 ‘상생돌봄으로 하나되는 복지안전 공동체’를 주제로 사업을 응모해 선정됐다. 이를 통해 국비 2000만 원을 포함한 총 4000만 원의 예산을 확보하게 됐다. 군동면을 시범사업 대상으로 선정하고 지역 내 안전협의체를 구성하며 취약계층에 대한 체계적이고 신속한 복지·안전 지원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AI 스피커와 AI안부전화를 활용한 1인 가구 및 주거 취약계층에게 돌봄 및 말벗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돌봄 관제센터 운영 분야, 마을안전지도자 양성 및 찾아가는 마을 안전교육인 등 경로당 안전 인증 평가 분야, 복지·안전 협의체 구성 및 운영 분야 등이 포함된다.

읍면동 스마트 복지·안전 서비스 개선모델 개발 지원사업은 2023년부터 단계적으로 확대해 왔다. 2025년에는 전국 66개 시군구에서 본격 운영될 예정이다. 강진군은 이러한 국가 시범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지역 내 복지와 안전의 선도 모델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강진군은 복지와 안전의 사각지대에 놓인 군민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발굴·지원하고, 지역 중심의 통합 돌봄체계를 강화함으로써 주민 누구나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복지 안전 공동체 실현에 한걸음 더 나아갈 계획이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청주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제천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보은타임뉴스증평타임뉴스음성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