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어둠의 긴 터널을 지나 마침내 빛을 되찾다(제80주년 광복절을 맞이하여)
김지호 | 기사입력 2025-08-14 16:07:14
충북남부보훈지청 보상팀장 최종배

[타임뉴스] 최종배 칼럼 = 몇 해 전, ‘미스터 션샤인’이라는 TV 드라마가 방영된 적이 있었다. 이 드라마는 일제강점기 직전의 혼란한 조선을 배경으로, 조국을 지키려는 의병들의 투쟁과 근대화의 충돌 등 사실감 있는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었다. 


명품 배우들의 열연도 뛰어났지만, 무엇보다도 망국의 길로 조금씩 들어서던 조선의 자주권을 지키기 위해 피와 땀을 아끼지 않았던 의병들과 민중들, 독립운동가들의 삶을 엿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지금도 내 머릿속에 깊이 각인된 드라마 속 명대사가 기억난다.


뼛속까지 친일 행각을 하며 나라를 망국으로 몰고 간 고위 관료를 처단하려 여주인공이 총을 겨누자, 그 친일 고위 관료가 이렇게 말한다.

“허튼 짓 하지 마라. 나 하나 죽인다고 다 넘어간 조선이 구해진다고 보느냐?"

그러자 여주인공이 대답한다.

“적어도 하루는 늦출 수 있겠지. 그 하루에 하루를 보태는 것이다."

순간 나는 가슴이 먹먹해지며 눈물이 맺혔다.

일부 사람들은 우리나라의 독립을 일본의 패전으로 인해 어부지리로 얻은 것이라 주장하기도 하지만, 그것은 전혀 말이 되지 않는 이야기다. 독립의 그날을 앞당기기 위해 하루에 하루를 보태며 싸운 독립운동가들의 희생과 헌신, 피와 땀, 눈물이야말로 광복의 밑거름이 되었음은 너무나 자명한 사실이다.

나라를 잃는다는 것은 단순히 국토가 외세에 의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존엄과 자유가 짓밟히고 언어와 정신이 말살되는 것이다. 35년간의 일제 억압 속에 우리는 이름과 문자, 찬란한 문화를 잃을 뻔했고, ‘내선일체’라는 터무니없는 미명 아래 민족이 말살될 뻔했다.

그러나 대한민국은 이름 없이, 빛도 없이 조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하고 희생한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의 노력으로 마침내 광복을 맞이하였고, 역사의 아픔을 딛고 눈부신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을 이뤄냈다.

오늘의 광복은 현재진행형이다. 우리는 여전히 더 나은 민주주의, 더 공정한 사회, 더 따뜻한 공동체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그리고 그 여정의 중심에는 ‘기억’과 ‘책임’이 있어야 한다.

기억은, 오늘날 독립된 조국에서 숨 쉴 수 있게 해준 독립운동가들의 고귀한 희생을 잊지 않는 것이고, 책임은 우리의 여정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푯대를 제대로 설정하는 것이다.

올해로 80주년을 맞는 광복절은 더욱 각별한 의미를 지닌다. 광복절을 맞아 우리 모두가 다시 한 번 국권 회복의 의미를 되새기며, 독립운동가들의 숭고한 뜻을 마음 깊이 새기는 하루가 되기를 소망한다. 그리고 그 고귀한 뜻을 우리의 삶 속에서 녹여내는 것,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광복의 완성을 이룰 수 있는 길이라 믿는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수원타임뉴스과천타임뉴스광명타임뉴스고양타임뉴스파주타임뉴스김포타임뉴스부천타임뉴스의정부타임뉴스포천타임뉴스양주타임뉴스동두천타임뉴스연천타임뉴스남양주타임뉴스구리타임뉴스안양타임뉴스시흥타임뉴스군포타임뉴스용인타임뉴스오산타임뉴스화성타임뉴스평택타임뉴스안성타임뉴스성남타임뉴스경기.광주타임뉴스하남타임뉴스이천타임뉴스여주타임뉴스양평타임뉴스안산타임뉴스의왕타임뉴스가평타임뉴스원주타임뉴스동해타임뉴스양양타임뉴스속초타임뉴스강릉타임뉴스강원,고성타임뉴스인제타임뉴스양구타임뉴스철원타임뉴스화천타임뉴스춘천타임뉴스평창타임뉴스정선타임뉴스영월타임뉴스태백타임뉴스횡성타임뉴스삼척타임뉴스청주타임뉴스진천타임뉴스음성타임뉴스증평타임뉴스영동타임뉴스옥천타임뉴스보은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제천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괴산타임뉴스천안타임뉴스당진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금산타임뉴스논산타임뉴스계룡타임뉴스홍성타임뉴스청양타임뉴스서천타임뉴스보령타임뉴스예산타임뉴스부여타임뉴스공주타임뉴스연기타임뉴스아산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창원타임뉴스양산타임뉴스함양타임뉴스산청타임뉴스거창타임뉴스창녕타임뉴스의령타임뉴스밀양타임뉴스김해타임뉴스하동타임뉴스진주타임뉴스남해타임뉴스사천타임뉴스경남,고성타임뉴스통영타임뉴스거제타임뉴스함안타임뉴스진해타임뉴스합천타임뉴스전주타임뉴스부안타임뉴스정읍타임뉴스무주타임뉴스장수타임뉴스임실타임뉴스순창타임뉴스남원타임뉴스군산타임뉴스김제타임뉴스익산타임뉴스진안타임뉴스완주타임뉴스고창타임뉴스목포타임뉴스나주타임뉴스함평타임뉴스영광타임뉴스장성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구례타임뉴스고흥타임뉴스보성타임뉴스무안타임뉴스진도타임뉴스완도타임뉴스해남타임뉴스신안타임뉴스강진타임뉴스장흥타임뉴스영암타임뉴스화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