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광주교육’을 꿈꾸는 광주교육연수원 윤혜숙원장
김명숙 | 기사입력 2013-05-23 12:18:59

학생중심교육과 글로벌 교육전문가 육성을 지표로 효율적인 교육 및 연수를 시행하고 있는 광주광역시 교육연수원. 지난 3월 1제11대 광주광역시 교육연수원장으로 취임한 윤혜숙원장을 만나 현 시대의 교육 방향과 가치를 들어 보았다.



- 현재 교육연수원에 실시하고 있는 교육과정과 방향에 대해서 듣고 싶습니다.

교육은 두 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집합연수와 사이버 연수가 있다. 집합, 사이버연수 합쳐서 3월 7개, 4월 63개, 5월 29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참석인원은 만여 명이 참석했다.

- 제 11대 교육연수원장으로 취임하신지 얼마 안 되셨는데. 어떤 일을 하고 계신지.

교육연수원은 교직원, 지방직 공무원, 행정실, 실무사들 다양한 분들을 대상으로 현장중심의 맞춤형 연수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환경과 교육 서비스 속에서 재충전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하고 있다.

- 만여 명의 사람들이 연수를 받고 교육을 받았는데 성과나 교육의 효과는 어떠한지.

집합연수는 평가지를 통하여, 사이버연수는 평가하면 컴퓨터에서 총괄 집계가 되고 있다. 두 차례 특강을 통해 학교관리자들에게 자부심을 심어주는 시간을 마련했고 호응이 좋아 꾸준히 계획하고 있다.

- 광주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교육은 스스로 갖추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학생들에게 단지 질의평가를 통해서 나온 좋은 성적만이 전부가 아니다 라고 말하고 싶다. 자신이 즐길 수 있는 분야를 찾아, 살아 갈 수 있는 힘과 실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실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다방면에 깊이 있게 연구하고 생각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 앞으로 광주교육연수원장을 어떻게 운영하고 싶으신지.

우리 연수원은 교원들이 원하는 걸 얻을 수 있는 ‘꿈의 장소’가 되었으면 좋겠다. 전국에는 17개의 시도연수원이 있는데 다 각자의 강점이 있다. 즐거움과 만족감을 받을 수 있는 공간으로, 모든 연수원이 선망하는 그런 연수원이 되길 위해 노력 할 것이다.

- 마지막으로 해주시고 싶으신 말이 있다면.

여성들이 이제 관리자 자리에 많이 올라온다. 올라온다면 그 분야에 대해서 중심을 잘 잡고 긍정적인 부분, 사회의 밝은 부분을 보여 주시고, 이끌어 가신다는 그 취지가 그대로 이어졌으면 좋겠고, 더욱 번창해 우리 사회에 뿌려지는 밀알의 역할이 되었으면 좋겠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