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군 향토유적 지정심의회 열려
신인균 | 기사입력 2009-10-24 08:32:32


증평군은 21일 오전 11시 군청 소회의실에서 향토유적지정심의회를 열고 지역 내 문화유적의 향토유적 지정여부에 대한 심의를 벌였다.



김명희 부군수, 최건성 문화원장 등 향토유적보호위원 9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심의회에서는 연충수 묘소 및 기적비, 연종록부부 정효각, 영산신씨 초당공파 묘역 등 지역 문화유적 3건에 대한 심의를 벌였으며, 3건 모두 심의를 통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충수(延忠秀 :1557~1621)는 1592년(선조25년) 임진왜란 발발당시 충익공 신경행과 함께 청안일대에서 의병을 모집하여 왜병을 물리치는데 공이 있는 인물로 1658년 조성된 묘소 및 1755년 조성된 기적비에는 조선 사대부의 분묘 양식이 잘 나타나 있으며, 보존상태가 양호해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



연종록 부부 정효각은 위독한 노모를 구하기 위해 손가락을 잘라 그 피를 마시게 한 연종록의 효행을 기려 1859년 조성된 것으로 지역 내 정효각 중 가장 시기가 빠르고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어 심의를 통과했다.



영산신씨 초당공파 묘역은 7대의 묘가 한곳에 집중돼 있어 16세기부터 17세기 초까지 조선 사대부 묘제의 변천과정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는 점이 심의를 통과하는 데 주요했다.



이날 심의를 통과한 유적들은 증평군 향토유적보호조례에 따라 지정 및 고시될 예정이며, 향후 보존을 위한 지속적인 관리를 받게 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