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가 있는 연산 ‘고정미당 맛집’
김정욱 | 기사입력 2011-06-02 22:38:03


[논산=타임뉴스]논산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신도식)에서는 연산면 고정리 ‘고정미당 농가 맛집’ 사업 지원 및 운영을 통해 지역 향토 음식 상품화에 주력하고 있다.







지역 식자재와 문화를 활용해 스토리가 있는 향토음식의 상품화와 체험공간 조성으로 우리 식문화 계승과 농촌형 소규모 외식산업 및 전문가를 육성해 향토음식을 전승하고자 하는 취지에서다.

“고정미당”은 경국대전을 편찬한 의정공 김국광의 종가로 1300년대에 자리잡아 650년의 유구한 전통을 이어오고 있으며 백중놀이의 뜻을 담은 보양식 연산백중 밥상과 제사상에 올리는 반찬, 탕 국물로 끓여낸 제사 나눔 밥상이 주 메뉴이다.

1년 내내 수 없이 제사를 지내고 연중 드나드는 손님을 위해 정성스레 상을 마련해온 전통이 그대로 담겨 있으며 된장, 간장, 청국장, 고추장, 집장 등 전통장이 입맛을 사로잡는다.

봄에는 고사리와 머위, 여름에는 감자․상추․호박․쑥갓․아욱, 가을에는 고추와 깨․콩, 겨울에는 배추와 무 등을 이용한 계절음식을 체험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봄에는 딸기수확체험․고사리 꺽기, 여름에는 감자 캐기, 겨울에는 김치 담가 가기․인절미 만들기 등 계절별로 다양한 농가 체험 프로그램과, 매년 어린이날에는 백제군사박물관에서 열린음악회, 떡메치기 등 다양한 행사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농업기술센터는 앞으로 지역농산물과 식문화를 연계, 상품화하여 농가소득 증대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