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의 기지떡(증편) 아직 맛 못 보셨나요?
『부드러운 맛이 입안 가득』
| 기사입력 2010-07-14 18:55:44

봉화하면 먼저 여름 한 철 먹을 수 있는 막걸리 향이 나는 기지떡을 연상하게 되며 한 번쯤 먹어본 기억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봉화기지떡의 특징은 검은깨, 맨드라미 꽃, 차조기 잎 약명은 소엽 등 식물의 잎을 이용하여 고명을 하였으며, 기지 떡의 참맛은 약간의 술 냄새 막걸리 와 함께 구수한 쌀 맛과 달짝지근하면서도 촉촉하고, 부드럽고, 폭신한 촉감을 입안에서 느낄 수 있어서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는 기호식품으로 전국 방방곡곡에서 택배 주문이 쇄도하고 있다.


흔히 기지떡 기주(起酒)떡 술떡이라 불러지고 있으며 표준말로는 증편이라고 한다.



증편은 찌는 떡이지만 찌기 전에 발효의 과정 막걸리 을 거치므로 소화가 잘 되고 잘 변하지 않는 특성을 이용해 냉장고가 없던 시절 향토 음식으로 잔치나 기제사에 사용하던 여름 철 음식이다.



도회지 사람들은 빵처럼 부드러운 탓에 밀가루 빵이라고 생각한다지만 그것은 몰라서 하는 이야기일 뿐, 최상품의 쌀(100%)만을 사용해야만 맛있는 기지떡이 만들어진다.



봉화기지떡은 식생활의 서구화와 인스턴트식품의 일상화로 우리 전통의 맛과 건강을 잃어버리는 요즘,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건강 웰빙음식으로 손색이 없고 쌀 소비촉진에도 기여하게 돼 지역경기 활성화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한다.



기지떡은 여름 한철 맛 볼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어서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



4월부터 10월까지 주문이 가능하며, 주문은 필요한 날짜 2~3일 전 주문하고, 택배로 받을 경우 택배 되는 과정을 감안하여 주문하면 된다. 주문 단위는 1되(약4kg)1만3천원을 기준으로 판매하며 택배비는 별도이다.



<<방아간 연락처>>

<풍년떡방아간 673-4288> <시장떡방아간 673-4370> <내성떡방아간 672-4135> <서울떡방아간673-3983>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